ADVERTISEMENT
머니랩 구독전용

[앤츠랩]진짜 메타버스 주도주가 뭐지? ETF로 찾는 투자 아이디어

중앙일보

입력

앤츠랩 게시판을 보면 메타버스가 궁금하다는 구독자님들이 많더라고요. 마침 페이스북도 이름을 메타(Meta)로 바꾸고…. 그래서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ETF(상장지수펀드).

메타버스, 탄소배출권, 2차전지…. 이런 사회 구조적 변화를 이끌 테마를 잡아 만든 ETF를 테마형ETF라고 하죠. 한국에선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이런 상품이 나왔는데요. 10월 13일엔메타버스ETF 4종이 출시되면서 꽤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분위기 조성을 위해 일부러 같은 날 상품을 출시하죠.)

너도 나도 메타버스로. 사진은 페이스북의 새 사명과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너도 나도 메타버스로. 사진은 페이스북의 새 사명과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일단 가장 핵심만 담은 상품 비교표부터 보시죠.

메타버스ETF 비교.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메타버스ETF 비교.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일반적으로는 ETF 투자할 때 봐야하는 요소로 보수, 괴리율, 순자산총액 등을 꼽습니다. 맞는 말인데, 메타버스ETF 4종은 총보수가 거의 같고요. 괴리율도 아직은 다 낮은 편입니다. 뚜렷하게 차이나는 건 순자산총액. 비슷한 상품이라면 순자산총액이 큰 게 낫죠. 너무 작은 ETF는 거래량이 작아서 막상 팔고 싶을 때 안 팔려서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무조건 젤 큰 걸로? 아, 그런데 이건 일반 지수형ETF가 아니라 테마형ETF라는 점에 주목! 테마형ETF에 투자할 가장 중요한 게 따로 있죠. 바로 구성종목. 이름은 모두 메타버스ETF인데, 위 표에 나와있듯이 담고 있는 종목은 다 다릅니다.

메타버스ETF 4종이 모두 담은 종목인 하이브.

메타버스ETF 4종이 모두 담은 종목인 하이브.

TIGER와 KBSTAR는 가장 많이 담은 상위 종목들이 주로 엔터주들이군요. 메타버스 테마의 핵심이 콘텐츠에 있다고 봤나 봅니다. 이에 비해 KODEX는 게임주 비중이 커보입니다. 물론 KODEX는 펀드매니저가 적극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액티브ETF라서 구성종목이 자주 바뀔 수 있죠. HANARO는 LG유플러스와 현대모비스를 담고 있는 게 눈에 띄네요. 5G와 자율주행 같은 기반기술까지 메타버스 관련으로 넓게 보고 있군요.

과연 뭐가 진짜 메타버스 수혜주일지, 각자 생각해보고 ETF를 고르셔야 하는 셈인데요. 달리 보면 그걸 확신할 수가 없으니까 ETF에 투자하는 거겠죠? ^^ 참고로 4개 ETF의 구성종목들을 찬찬히 보시면 겹치는 종목들이 있는데요. 거기서 투자 아이디어를 찾을 수도 있겠습니다. 본인이 이미 보유한 종목과 얼마나 겹치는지도 따져보셔야 겠고요.

메타버스ETF 원조는 미국의 ‘Roundhill Ball Metaverse ETF(티커는 META)’입니다.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로블록스, 페이스북, 유니티 소프트웨어, 오토데스크, 텐센트가 구성종목 중 상위에 있군요. 총보수는 0.75%. 좀더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https://www.roundhillinvestments.com/etf/meta/)
by.앤츠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