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중고거래 인기, 앞으로도 계속될까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팩플레터 44호, 2020.12.25 

Today's Topic 중고시장은 쭉쭉 성장할까?

팩플레터 44호

팩플레터 44호

안녕하세요. 미래를 검증하는 팩플입니다.

오늘은 팩플레터 43호 팩플_Reply 설문 결과를 들고 왔습니다! 지난 레터는 정원엽 ·하선영 기자가 함께 썼는데요, 이중 정원엽 기자의 후기를 나눠봅니다.

크리스마스 선물🎁로 '중고'를 받는다면? 어떠실 것 같아요? 기분 나쁘실까요? 올해 4살 아이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고민하던 차에 당근마켓🥕에서 새것 같은 물건을 찾았었거든요. 조심스럽게 아내와 상의했더니 "왜 괜찮은 물건이 나왔어?"라는 답이 돌아왔어요. 예전엔 "아니 무슨 애 선물을 중고로 사?"라는 타박이 왔을텐데 중고에 대한 인식이 정말 많이 바뀐거죠😁.

이번 레터를 준비하며 "리커머스는 단순 소비 트렌드가 아니다"는 생각을 굳히게 됐습니다. 지역 커뮤니티, 취향 기반 동호회🚲 등으로 발전할 요소가 진짜 많으니까요. 창작자나 예술가들이 업사이클을 통해 중고물건의 부가가치를 올릴 수도 있구요. 앞으로 이 시장이 어떻게 진화하고 성장해 나갈지 쭉 지켜보며 응원🎉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지난 레터에 한가지 바로잡을 내용이 있었습니다. '중고거래에 가장 적극적인 Z세대' 그래픽 내용 중 Z세대가 중복 표기되었습니다. 그래픽 하단에 '65세 이상'은 베이비부머 세대가 맞습니다. 혼선을 드려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욱 꼼꼼히 확인하겠습니다!
자, 그럼 이제 설문 결과를 보러 가시죠!

팩플레터 44호

팩플레터 44호

당근마켓·번개장터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의 인기, 앞으로도 계속될까요? 응답해주신 분의 96%, 거의 대부분 응답자께서 '앞으로도 인기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4일 중고거래 플랫폼인 중고나라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대한민국 성인 10명 중 7명(69%)이 '중고거래를 경험해본적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20~30대에선 이 비율이 약 80%나 되고요. 24일엔 네이버도 개인간 중고 직거래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이웃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이 시장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긍정적으로 답한 분들에게 '중고거래 플랫폼이 앞으로도 계속 인기있을 이유'는 무엇일지 물어봤습니다.

팩플레터 44호

팩플레터 44호

가장 많이 나온 답변은 '불황으로, 저렴한 소비 가능한 중고거래가 계속 성장할 것 같아서'(49%)였습니다. 국내에서 올해 중고거래와 중고거래 플랫폼이 크게 흥한 것도 사실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과 이로 인한 불경기 때문이었죠.

다음으로 많았던 답은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와 딱맞는 소비라서'(42%)였습니다. 충분히 경험해본 물건이다 싶으면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내놓는 MZ세대가 중고거래 급성장의 주역, 맞습니다. '향후 필(必)환경, 지속가능성 등 가치가 중요해질 것'(30%),'커뮤니티, 취향 공동체 등 새로운 방향 진화 가능성이 높아서'(28%)와 같은 답변도 비슷하게 많이 나왔습니다.

기타 의견으로 '미니멀리즘을 추구하고 가성비를 따지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소비 욕구는 점점 더 커지는데 살 수 있는 능력은 부족해서', '취미를 찾는 요즘 사람들에게 쉬운 방법이라서'와 같은 답변도 있었답니다.

다음으로는 '물건을 살때 고려하는 가치 3가지를 꼽아달라'고 했는데요, 응답자분들은 어떤 보기를 가장 많이 고르셨을까요?

팩플레터 44호

팩플레터 44호

가성비(77%)는 가장 많은 분들이 골라주셨습니다. 단순 가격이 아니라 가성비를 따지는 문화가 보편화된 것은 소비자들이 그만큼 똑똑해졌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제품의 질'(72%)을 꼽아주신 분도 많았는데요. '좋은 질의 물건이라면 중고도 상관없다'고 생각하고 '당근' 등에서 질 좋은 물건을 찾는 분이 많아진 것 같아요. 그 다음으로 많이 나온 답변은 '경험'(51%)이었습니다. 물건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는지도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기준이 됐네요

'환경·지속 가능성'(37%)과 '미니멀리즘'(20%)도 많은 분들이 고르셨습니다. '필(必)환경'이란 말, 들어보셨죠? 환경에 미칠 영향을 꼭 생각해본다는 뜻인데요. 내가 지금 사고픈 이 물건이 우리 지구의 환경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정말 필요한 물건인지(미니멀리즘)까지도 고려하게 되는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물건 하나를 살 때도 훨씬 더 많이 고민하고 여러가지를 따져보는 트렌드가 괜히 생겨난 게 아닙니다. 이외에 희소성(19%)과 공유(9%)라는 가치도 많이 골라주셨답니다.

설문 결과, 오늘도 흥미로우셨나요? 😀
팩플레터는 이렇게 운영되고 있어요.
💌화요일, 이슈견적서 FACTPL_Explain이 담긴 레터를 발송합니다.
💌금요일, 그 주 레터의 설문 결과를 언박싱한 레터를 보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