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트 브랜드] 어떻게 평가했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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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스톡의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BrandStock Top Index), 브랜드스톡과 연세대 경영연구소 산하 B&B 마케팅 연구센터가 공동 개발한 HBI(Highest Brand Index)를 적용했다.

조사는 온라인 리서치를 통해 했으며 2회에 걸쳐 진행됐다. 1차 조사는 평가 브랜드를 선별하기 위해 했다. 브랜드스톡의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를 통해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60일간 조사했다. 1차 조사에서 14개 업종 200개 품목에 총 1000여개의 브랜드를 선별해 냈다.

BSTI는 브랜드 모의 증권시장에서 생성되는 브랜드 주가지수와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조사지수를 결합한 평가 모델이다. 2차 조사는 HBI(Highest Brand Index)를 활용, 혁신성과 신뢰도를 측정했다. 7월3일부터 9월 29일까지 89일간 브랜드스톡 리서치 전문 패널 회원과 네이버.네이트닷컴.한경닷컴을 통해 19~55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측정은 7개 문항으로 했다. 품목별 평균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혁신성과 신뢰성에 각각의 가중치를 부여해 산정했다.

'올해의 하이스트 브랜드'를 조사.발표한 브랜드스톡은 브랜드 모의 증권시장 운영을 통해 브랜드가치를 평가하는 회사로, 고유의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를 활용해 국내 전 산업의 브랜드를 평가하고 있다.

브랜드스톡의 전체 회원 중 개인 정보 검증을 거쳐 4만 여명을 선별한다. 이들을 브랜드스톡 전문 패널회원으로 활용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 및 각종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리서치를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브랜드스톡은 '인터넷 기반으로 브랜드가치를 평가하는 시스템 및 방법'을 개발해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이 시스템은 브랜드가치 평가 모델로는 유일하게 특허(특허번호:제10-0583657호)를 받았다. 특허 획득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데이터의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있어서 상대 브랜드와 실시간으로 비교.평가함으로써 해당 브랜드의 포지셔닝을 확인할 수 있다. 전년 또는 지난달 대비 브랜드 성장 폭을 알 수 있어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데 좋다. 브랜드의 지속적인 가치 향상을 통해 '기업의 핵심 가치'를 바로 세우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브랜드스톡은 브랜드가치 평가 전문 회사로 이 시스템을 토대로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를 분기별로 선정, 발표하고 있다.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등 주요 브랜드상을 제정, 운용 중이다.

(조인스닷컴 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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