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에 가입하는 목적은? 의료비·생활 보장이 으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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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비 마련을 목적으로하는 보험 상품은 우리나라에만 있다. 그만큼 교육열이 높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러나 보험에 가입하는 주된 목적도 달라지고 있다. 교육과 결혼 자금 마련을 위한 비중은 줄어들고 있다.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주된 목적은 의료비와 생활 보장으로 나타났다. 고령화 추세에 따라 연금보험과 장기 간병 보험 등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생명보험협회가 지난 5월 15일~6월 30일까지 전국 2000가구를 대상으로 '제11차 생명보험성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나타났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89.2%가 생명보험(민영 생명보험, 우체국보험, 농수협 생명공제 등 포함)에 가입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생명보험 가구 가입률은 미국(78%, 2004년)과 일본(87.5%, 2006년)에 비해 보다 높은 것이라고 생명보험협회는 설명했다.

우체국 및 농수협을 제외한 민영 생명보험에 가입한 가구는 1713가구로 85.7%에 달해 2000년 85.4%에 비해 가구 가입률이 소폭 높아졌다. 또 이들 가구들은 평균 4.4건의 민영 생명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가구당 평균 월 37만원의 보험료를 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자들은 생명보험 회사에 대해서는 '가입후 고객 관리 등의 서비스 개선'(66.4%),'계약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줄 것'(52.4%)등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 가입 목적은 주로 본인의 의료비 보장(64.7%)과 가족의 생활 보장(45.8%)이 많았다. 종전에 높았던 자녀의 교육과 결혼 자금 마련 등 저축 목적의 가입 비중(14.5%)은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 상품에 가입할 때는 보장 내용(74.3%)과 보장 금액(64.5%)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생명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가구 중 63.9%가 현재 보장 금액이 불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앞으로 생명보험에 가입하게 된다면 연금보험(36.5%)과 질병중점 보장 보험(28.4%) 등에 가입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령화 추세를 반영하여 장기 간병 보험(26.6%)에 대한 관심이 저축성 보험(23.6%)이나 사망 중점 보장 보험(16.1%) 보다 높았다. 또 이번에 처음 조사한 변액보험에 대한 선호도(14.9%)가 현재의 변액보험 가입률(5.1%) 보다 높아 향후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생명보험은 대부분 설계사를 통해 가입(91.4%)하고 있으나 금융기관 창구, TV 홈쇼핑 등 다양한 판매채널이 도입되면서 설계사 이외 판매채널 비중(2003년 3.0%→2006년 8.5%)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가입 결정에 대한 영향력은 가구주의 배우자(58.1%)가 가구주(30.3%)보다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노후생활자금(현재의 물가수준 기준)으로 필요한 금액은 월 167만원(조사 대상 평균 가구소득의 53.4%)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한 준비 수단으로 조사 대상자의 56.4%가 연금보험, 저축성보험 등의 생명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구주 연령별 민영 생명보험 가구 가입률을 살펴보면 40대(90.2%), 30대(88.8%), 50대(86.6%) 순이었다.특히 60대 이상(63.8%) 가입률이 처음으로 60%대를 넘어섰다.

지역별로는 서울(90.0%) 등 대도시 일수록 높고 읍면지역(78.4%)일수록 낮았다. 또 가구주의 학력이 높을수록(초졸 60.2%→대졸이상 89.9%) 가입률이 높았다. 종목별 가입률은 질병 중점 보장 보험(85.2%)과 상해 재해 중점 보장 보험(69.9%), 사망 중점 보장 보험(42.3%), 연금 보험(22.7%), 저축성 보험(14.7%), 변액 보험(5.1%) 순이었다.

◆생명 보험 성향 조사=생명보험협회가 1976년부터 매 3년마다 실시하는 소비자 대상 설문 조사로 표본설계, 설문서 작성, 실사 등 제반 사항에 대해 통계청의 사전 승인을 얻어 실시하는 통계 조사다. 이번 11차 생명 보험 성향 조사는 전국의 2000 가구를 대상으로 가정 방문을 통한 개별면접 방식으로 이루어 졌다. 조사는 생명보험 가입 실태, 가입에 대한 의견, 생활과 생명보험, 생명 보험에 관한 이미지 등을 주제로 실시되었다고 생명보험협회는 설명했다.

조사 신뢰도는 95%(표본오차 ±2.2%). 이 조사의 결과는 생명보험과 관련된 소비자의 지식, 심리, 반응 등의 통계와 변화를 한눈에 알 수 있어 각종 연구 개발, 마케팅, 시장분석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조인스닷컴 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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