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주째 평균 600명대 확진…당국 "감당 가능, 거리두기 유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2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해 “현재 대응 체계로도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며 “단순히 환자 수에 얽매이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근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600명대를 기록하며 4차 유행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을 논의할 수준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20일 0시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49명이다.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621명으로 그 전주인 4월 1주(601명)에 이어 2주 연속 6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2.5단계 격상 기준인 ‘주간 일평균 주간 확진자 400~500명’을 넘어 3단계 격상 기준인 ‘800~1000명 이상’에 가까워진 수치다.

중대본 “환자 수 아닌 종합적 대응상황 보고 판단”

2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20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확산 세가 꺾이진 않고 있지만 급증하는 상황도 아니다. 이번 주 상황을 봐야겠지만 지난주보다 급증하지 않았고 지지난 주에 비해 완만히 증가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료 대응이나 위중증, 치명률 등을 고려할 때 아직은 대응 가능한 수준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거리두기 격상에 있어 환자 수만이 아닌 다각적인 대응 역량을 고려하겠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윤 반장은 “가급적이면 단순히 환자 수에 얽매이지 않고 종합적인 대응 상황을 보겠다는 게 현재 상황 판단”이라며 “여기서 더 급증하면 대책이 마련돼야 하겠지만, 현재 수준이라면 지금의 대응 체계로도 감당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지자체ㆍ중앙정부의 합동 점검과 국민 개개인의 자발적 방역 수칙 준수를 통해 유행 상황을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양성률↑=유증상자 적극 검사받는다는 긍정적 신호”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이날 방역당국은 최근 양성률이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것도 적극적인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윤 반장은 ”양성률이 오르는 건 같은 검사를 해도 확진되는 숫자가 높아지는 것인데 지역 사회에 숨은 감염원이 어느 정도 존재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 “ 검사를 꺼렸던 유증상자들이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으면서 양성률이 증가할 수도 있다. 일시적으로 양성률이 올라가는 건 긍정적 신호”라고 설명했다. 다만 “계속 양성률이 증가하면 유행 상황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모니터링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 반장은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가 청와대 방역기획관에 임명되면서 향후 거리두기 개편에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 “방역 체계의 결정은 중대본 중심으로 이뤄진다”고 답했다. 그는 “방역기획관 신설은 청와대 차원에서 별도로 방역 체계를 지원하고 협의ㆍ논의한다는 것으로, 방역 전략 결정에 있어 큰 틀은 계속 중대본 중심으로 이뤄진다”면서 “거리두기 개편도 공청회 이후 중대본 차원에서 두 차례 토의했고 현재 내용을 가다듬고 검토하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