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멜론, 카카오에서 떨어진다…6월 '멜론컴퍼니'로 독립

중앙일보

입력

카카오는 12일 멜론 분할 공시했다. [사진 멜론 캡처]

카카오는 12일 멜론 분할 공시했다. [사진 멜론 캡처]

국내 1위 음원 플랫폼 ‘멜론’이 카카오에서 독립한다. 엔터테인먼트 사업 밸류 체인(가치 사슬)을 구축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카카오는 멜론 사업부문(음원 서비스·뮤지컬·티켓)을 물적 분할해 ‘멜론컴퍼니’(가칭)를 신설한다고 12일 공시했다. 분할기일은 6월 1일이다. 대표는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 대표가 맡는다. 카카오 관계자는 “멜론의 자산과 전문성, 역량을 바탕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 판단해 멜론 사업부를 물적 분할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2004년 SK텔레콤이 만든 멜론은 2013년 홍콩 사모펀드인 스타인베스트에 매각됐다가 2016년 카카오에 1조8700억원에 인수됐다. 이후 카카오M 산하에 있다 2018년 9월 카카오가 카카오M과 합병하면서 본사 소속이 됐다. 멜론은 최근 몇년간 독보적인 음원 시장 점유율 1위 플랫폼이었지만 유튜브 뮤직,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점점 격차가 줄고 있다. 한국 콘텐츠진흥원 '2020 음악산업백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음원 시장 점유율은 멜론 40.30%, 지니뮤직 24.6%, 플로 18.5% 순이다.

지난해 중앙일보와 인터뷰 중인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 김상선 기자

지난해 중앙일보와 인터뷰 중인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 김상선 기자

이번 멜론 분사가 지난 4일 합병절차를 마무리 지은 카카오엔테인먼트의 밸류체인 전략을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많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오리지널 스토리 지식재산(IP)과 글로벌 플랫폼(카카오페이지), 배우·케이(K)팝 아티스트와 영상·음원 제작역량(카카오M)까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필요한 대부분의 역량을 갖췄다. 유일하게 갖추지 못한 게 음원 플랫폼이었는데 본사 소속이었던 멜론이 이번에 분사하면서 협업을 위한 지배구조체제를 잘 갖추게 됐다는 평가다. 카카오페이지를 키운 이진수 대표가 멜론컴퍼니 대표를 겸임하게 된 것도 같은 이유로 풀이된다. 업계 안팎에선 향후 두 회사의 합병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회사 측은 “카카오 공동체가 보유한 음악, 영상, 스토리 등 여러 콘텐트 사업 역량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사업 기반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박민제 기자 letmein@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