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타민E, 호흡기감염 차단

중앙일보

입력

비타민E가 감기, 독감 등 상기도감염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터프츠 대학 영양-면역학교수 시민 메이다니 박사는 '미국의학협회 저널'(JAMA) 최신호(8월18일자)에 이같은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 인터넷판이 17일 보도했다.

메이다니 박사는 65세 이상 노인 45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비타민E(200 국제단위)와 위약을 1년간 투여한 결과 상기도감염 발생률이 비타민E 그룹은 50%, 비교그룹은 62%로 나타났으며 특히 감기의 경우 비타민E 그룹이 비교그룹에 비해 20%나 낮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관지염, 폐렴, 계절성 알레르기 같은 하기도감염에는 비타민E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메이다니 박사는 덧붙였다.

메이다니 박사는 특히 감기는 백신이나 특효약이 없는 만큼 이 연구결과가 감기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이다니 박사는 상기도감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하기도감염은 대부분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한다고 지적하고 앞으로의 연구과제는 비타민E가 박테리아보다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이유를 밝혀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타민E는 부작용이 별로 없어 매우 안전한 비타민으로 곡물씨눈, 맥주효모, 녹차잎, 배바라기씨, 쌀겨기름, 옥수수 기름, 땅콩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서울=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