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한홍 "가덕도 사유지 79%는 외지인 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산 강서구 가덕도 일대 전체 사유지의 79%가 외지인 소유로 드러났다.

신공항 건설이 추진되는 부산 강서구 가덕도. 아래는 부산항신항. 연합뉴스

신공항 건설이 추진되는 부산 강서구 가덕도. 아래는 부산항신항.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이 3일 부산시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가덕도 전체 사유지는 859만㎡에 달한다. 이 중 79%에 해당하는 677만㎡는 외지인 소유다.

가덕도 내 21만㎡를 소유해 가장 넓은 땅을 가지고 있는 이는 주소지가 서울 성북구였다. 이어 부산 해운대구 거주자가  6만2천㎡, 경남 거제시 거주자가 4만9천㎡, 경남 통영시 거주자가 4만2천㎡, 일본 지바현 거주자가 4만1천㎡를 보유했다.

면적 기준 상위 30위 소유자는 모두 외지인이다.

한편 오거돈 전 부산시장 조카인 오치훈 대한제강 사장도 가덕도 내 신공항예정지 인근에 1488㎡의 땅을 소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오치훈 사장과 그의 부친이 대주주인 대한제강과 자회사인 대한네트웍스는 가덕도 인근의 강서구 송정동 일대에 각각 7만289㎡와 6596㎡의 공장 부지를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윤 의원은 "실현 여부도 불확실한 정부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으로 덕 볼 사람은 미리미리 땅을 차지한 외지인이 대부분"이라며 "특히 성범죄로 물러난 오 전 시장 일가족에게 수혜가 가는 것을 주민들이 납득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