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경찰, 성남시 37억 '마스크 커넥션' 의혹 내사 착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성남시청. 뉴시스

성남시청. 뉴시스

지난해 ‘마스크 대란’ 당시 경기도 성남시가 30억 원대의 예산으로 방역용 마스크를 사들이는 과정에 대해 경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8일 경찰의 한 관계자는 “성남 중원경찰서가 최근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 사건 내막을 파악하고 있다. 관련 첩보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으며 내사 단계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경찰은 내사 과정에서 혐의점이 드러나면 수사로 전환하게 된다.

해당 의혹은 성남시의회 등에서도 제기된 적이 있다. 성남시가 지난해 4월 관외 화장품 업체로 알려진 A사와 수의계약을 맺은 것과 관련해서다. 성남시는 당시 A사와 장당 1870원에 KF94 마스크 200만장을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시 재난안전관리기금 37억4000만원이 투입되는 규모의 계약이었다.

성남시의회의 한 관계자는 “당시 성남시는 마스크와 관련 없어 보이는 화장품 회사나 수산물 유통 회사 등과 마스크 공급 계약을 맺었다”며 “마스크 공급난으로 정부 방침에 따라 수의계약이 가능했던 때라도 계약금액이 수억 원을 넘어간다면 공개입찰을 거쳤어야 한다. 단일 계약으로 수십억 원대 계약을 한 건 업체 선정 과정 등에서 개입·청탁 의혹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7일 열린 성남시의회 제260회 행정교육체육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는 안극수 성남시의회(국민의힘 소속) 의원은 “지난해 시의 마스크 계약 건을 두고 시 의원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시 정가가) 상당히 시끄럽다”고 말하기도 했다. 당사자로 지목된 시의원은 “성남시와 업체를 연결해주거나 소개해준 적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비슷한 시기 한 지자체에 마스크를 납품했던 마스크업체의 관계자는 “당시 관공서 등의 마스크 공급 가격은 아무리 비싸도 개당 1500원을 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시 공적 마스크는 제조업체로부터 개당 900~1000원에 조달된 뒤 유통업체에 가격 그대로 공급됐다. 유통업체가 이를 개당 1100원에 약국에 납품하면 약국은 개당 1500원에 소비자에 판매했다. 계약 내용만 단순 비교하면 성남시의 마스크 계약 금액이 더 비싸다.

성남시 측은 적법한 절차에 따른 계약이었다는 입장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시의회 등이 문제 삼는 A사는 화장품만 파는 게 아니라 공산품 무역업체”라며 “수산물 유통 회사도 회사 이름에 무역이 적시돼있는 등 무역업 쪽인 의약외품 도매업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A사와 37억원 대 계약을 맺은 데 대해선 “대부분 업체가 중국산 덴탈마스크 등 불량한 마스크를 제안해오던 상황에서 A사는 국산 KF94 마스크의 대량 공급이 가능하다고 제의해 계약에 들어갔다”며 “당시 마스크 시장가격이 1900원대였던 것을 비교하면 비싼 가격에 마스크를 공급받은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 “현재 관련 내용은 경찰이 수사하고 있다”며 “성남시는 수사에 성실히 임할 방침이다. 이번 수사를 통해 여러 의혹이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채혜선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