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탁현민 고발 나선 국민의힘 "KBS에 '대통령 흑백연설' 지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방송법 위반 혐의로 오는 28일 대검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미디어특위는 27일 보도자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2050 탄소 중립 비전 선언' 생방송 당시 탁 비서관이 KBS에 구체적 제작 방침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특위는 "KBS 내부 문자 메시지에 따르면 화면을 단순히 흑백으로 송출하는 것 외에 '흑백 화면에 어떠한 컬러 자막이나 로고 삽입 불허' 등 구체적 제작 방침을 지시한 내용이 포함됐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행위들은 공정성과 독립성을 핵심 가치로 다루고 있는 방송법의 근본 취지를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방송 편성에 규제나 간섭을 가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지상파 방송 3사 등의 생중계를 통해 탄소중립 선언을 발표했다. 고화질 영상을 이용할수록 많은 탄소가 발생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문 대통령의 연설은 흑백 영상으로 제공됐다.

하지만 이튿날인 11일 KBS공영노동조합이 성명을 내면서 논란에 불씨를 지폈다. KBS공영노조는 탁 비서관을 "왕(王)피디"라고 지칭하면서 "흑백 화면 지시를 지침으로 하는 탁현민의 문자메시지가 제작진에 전달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분은 시시하게 공영방송의 경영진 나부랭이가 아니라 권력의 정점인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청와대의 모든 쇼를 연출하는 PD"라며 "KBS의 역할이 인력공급 대행 및 송출업체로 전락했고 공영방송 망가짐 이상의 문제를 드러냈다"고 규탄했다.

KBS는 청와대 측으로부터 '하달 사항' 지시가 있었다는 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KBS는 "KBS 중계 제작진이 청와대 담당자와 협의해 방송 시간과 카메라 위치, 영상 연출, 화면 구성 등을 결정했다"며 "흑백 영상이 방송되는 동안 좌상단 로고를 자체 제작해 '컬러'로 내보냈으며 우하단의 수화 영상 역시 '컬러'로 방송했다"고 설명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