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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급휴직ㆍ실직…코로나 전과 같은 임금 받는 사람은 절반에 불과

중앙일보

입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한국 사회의 많은 것을 바꿔놨다. 일자리부터 소비ㆍ교육까지 180도 달라졌다. 통계청은 코로나19 전과 후를 비교한 여러 연구를 보고서 한 권으로 묶었다. 11일 발간한 ‘한국의 사회동향 2020’이다. 주요 내용을 부문별로 소개한다.

지난달 11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구직자들로 붐비고 있다. 뉴스1

지난달 11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구직자들로 붐비고 있다. 뉴스1

◇"직장과 직업 따른 근무 여건 불평등 크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가 지난 5월 진행한 조사에서 ‘코로나19 이전과 동일한 임금을 받고 있다’고 답한 사람은 50.3%에 그쳤다. 나머지는 임금이 줄거나(26.7%) 무급 휴가 상태이거나(14%) 실직했다(9%). 이 연구는 7개월 전에 진행됐다. 7개월여가 지났지만 코로나19의 재확산세가 더 거세지는 터라 고용ㆍ임금 악화는 더 심각할 수 있다.

국민이 느끼는 불평등도 경제적 측면에서 강하게 나타났다. 유 교수가 지난 3월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불평등을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보상받을 기회(38.6%)였다. 감염 예방을 위한 유연 근무 기회에서도 불평등(32.5%)을 강하게 느끼고 있었다. 직장과 직업에 따라 코로나19에 따른 피해 보상과 유연 근무 여건이 큰 차이를 보이는 데 대한 불만이었다.

다만 감염증 치료 기회(11.2%)나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기회(12.9%) 등에선 불평등을 느낀다는 답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지난 8일 오전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   수도권 지역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날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이들 지역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는 등교 인원 3분의 1 이하를 준수해야 한다. 서울시 모든 중·고등학교는 18일까지 전면 원격 수업을 실시한다. 연합뉴스

지난 8일 오전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 수도권 지역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날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이들 지역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는 등교 인원 3분의 1 이하를 준수해야 한다. 서울시 모든 중·고등학교는 18일까지 전면 원격 수업을 실시한다. 연합뉴스

◇초교 비대면 교육, 73% 기존 강의 영상 활용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수업은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문법이 됐다. 하지만 수업의 질은 높지 않았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기존 강의를 활용한 영상 수업을 진행한 비율이 72.7%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김경근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가 조사한 결과다.

초등학교의 경우 직접 제작한 영상을 활용(19.7%)하거나 온라인 과제 제시ㆍ피드백(4.9%),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2.8%)을 진행한 비중은 작았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직접 제작한 영상을 활용한 수입 비중이 각각 49%, 50.3%로 높았던 것과는 차이가 났다.

오프라인 개학이 미뤄지거나 학교에 가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학생들이 교우관계 등을 맺을 기회도 줄었다. 지난 6월 경기도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선 초등학교(24.5%)ㆍ중학교(20.5%)ㆍ고등학교(20.1%) 교사 모두 사회성과 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이 부족하다는 점을 가장 문제로 꼽았다.

서울의 한 택배 물류센터. 뉴스1

서울의 한 택배 물류센터. 뉴스1

◇1명이 한 해 평균 택배 99박스 받아 

코로나19는 쓰레기 배출 양상도 바꿔놨다. 이소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위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 2~3월 일회용 컵 수거량은 전년 대비 31% 급감했다.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일회용 컵 사용을 일시적으로 허용했지만, 아예 카페ㆍ음식점 등을 찾는 사람이 줄면서 전체 사용량이 줄었다.

반면 지난 1~3월 재활용 가능 폐기물은 1년 전과 비교해 9.7% 늘었다. 집에서 밥을 먹고,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서 택배로 받아보는 사람이 증가하면서다.

택배 물동량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10%씩 늘고 있다. 2010년 11억9800만 박스였던 택배량은 2019년 27억8980만 박스로 133% 늘었다. 연간 1인당 택배 이용 건수는 2010년 25박스에서 2019년 54박스로 증가했다. 전 국민이 주 1회 이상 택배를 이용한다는 의미다. 경제활동을 하는 15세 인구를 기준으로 따지면 1인당 연간 99개 박스를 택배로 받아보는 셈이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10월 4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 나들목 인근에서 바라본 경부고속도로에 차량들이 오가고 있다. 뉴스1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10월 4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 나들목 인근에서 바라본 경부고속도로에 차량들이 오가고 있다. 뉴스1

◇코로나 이후 고속도로 교통량 오히려 증가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장수은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가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이후 고속도로 교통량은 오히려 늘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올해 4월 세 번째 주에만 전년 대비 13.3% 급감했을 뿐, 5월 네 번째 주부터는 지난해보다 고속도로 교통량이 많아졌다. 지난 6월 네 번째 주 서울 도시 고속도로 교통량은 14만여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9% 늘었다.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줄어든 것과는 대조적이다. 1년 전과 비교해 고속버스 승객 수(5월 네 번째 주 -40.8%), KTX 이용객 수(5월 -44%), 노선버스 승객 수(5월 네 번째 주 -26.7%), 서울 도시철도 이용객 수(5월 네 번째 주 -26.4%)는 일제히 감소했다.

한 연구위원과 장 교수는 “사람들이 지역 간 장거리 통행에서 고속철도나 고속버스보다 승용차를 이용할 때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낮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조현숙 기자 newea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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