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신 Q&A]아동.청소년은 당분간 못맞아…임상시험 거쳐야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국민 85%에 해당하는 4400만명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했다고 8일 밝히면서 구체적인 접종 시기와 접종 대상자 등에 관심이 쏠린다. 각종 궁금증을 문답으로 정리했다.

어린이·청소년 임상자료 없어 우선 접종대상서 빠져 #노인 등 필수 접종 대상자는 무료 접종할 듯

6400만회라는데 왜 4400만명 분인가.
제약사와 개별 계약을 진행해 확보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2000만 회분, 화이자 2000만 회분, 얀센 400만 회분, 모더나 2000만 회분이다. 총 6400만번 접종할 수 있는 양이다. 접종 횟수로 따지면 그렇고 대상자로 보면 3400만명이 맞을 수 있는 규모다. 얀센만 1회 접종하고 나머지는 2회씩 접종하기 때문에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모더나 각 1000만명분에 얀센 400만명분까지 합쳐서다. 다만 백신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넉넉히 확보한 거라 향후 상황에 따라 실제 접종 가능 규모는 달라질 수 있다. 이외에 백신 공동구매 연합체인 코박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사노피·GSK 세 곳에서 1000만명이 맞을 백신을 추가로 확보한 상태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노바백스 백신은 빠진 것인가.
노바백스 백신이 합성항원(재조합 단백질) 백신이다. 당초 당국은 여러 제조방식에 따른 백신을 확보한다고 했는데 배제한 것은 아니고, 메신저 리보핵산(mRNA)과 바이러스 벡터(전달체) 백신보다 개발속도가 느리다고 한다. 노바백스 백신이 언제 출시될지 계획이 안 나왔지만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한 상태라 동향을 살펴 필요하다면 추가 구매할 여지는 남겨놨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어느 백신부터 들어오는가. 
내년 2~3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부터 순차적으로 들여올 계획이다. 다만 아직 협상이 진행되고 있어 구체적인 공급 시기는 알 수 없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아스트라제네카부터 1분기에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고 화이자와 모더나가 조금 늦다”며 “계약 과정에서 도입 시기를 융통성 있게 대응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누가 먼저 맞게 되나. 
현재 잠정적으로 계획하는 우선 접종 대상자는 감염에 취약한 계층과 사회 유지 기능에 필수적인 직업군이다. 노인과 만성질환자, 의료인, 요양시설 종사자, 경찰, 소방관, 군인 등 약 3600만명이다. 일반 국민은 후순위가 될 것이라고 당국은 밝혔다.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다만 우선 접종 대상자라 해도 본인의 동의를 원칙으로 한다. 당사자가 거부할 수도 있는데 정부는 다양한 방식으로 설득해 접종받도록 권유하겠다고 한다. 
어런이와 청소년은 왜 제외됐나.
어린이와 청소년은 당분간 백신을 맞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임상 자료가 없어 우선 접종하기 어렵다고 당국은 밝혔다. 현재 글로벌 제약사들이 진행하는 3상은 건강한 성인과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다. 추후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할 임상자료가 확보되면 접종 여부를 별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개인이 제약사 선택할 수 있나.  
백신에 가장 적합한 접종 대상자를 매칭해야 한다. 이 때문에 당국은 개인 의사에 따라 백신을 선택하긴 어려울 것으로 본다. 
우선 접종 대상자 접종 비용은 무료인가.
그렇게 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 국가 대상자의 경우 무료 접종하는 게 원칙이라서다. 이런 방침으로 당국은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필수예방접종 대상자가 아닌 경우는 달라질 수 있는데 이런 구체적 사항은 추후 협의를 거쳐야 한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백신 들어오면 이후 접종까지 과정은.
계약 이후 국내에 도입되려면 일반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를 받아야 한다. 백신은 일반 의약품과 달리 국가출하승인을 거친 뒤에야 판매할 수 있다. 국가에서 국내에 판매하기 전 한 번 더 검정 시험과 서류 검토를 거쳐 품질을 확인하는 것이다. 정부는 접종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허가심사와 국가출하승인을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부작용 발생하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접종 사업 관련 부작용이 생기면 피해보상제도가 있다. 코로나 백신도 그런 사례를 따라 세부적으로 보상 시스템을 준비할 방침이다.  
제약사 부작용 면책 조항 요구는 어떻게 하나. 
세계 모든 나라가 선구매 형식으로 계약 진행할 때 제약사마다 공통으로 적용되는 표준계약서 형식을 쓴다. 면책 등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돼 있어 세부 사항은 밝히기 어렵다고 한다. 다만 당국은 백신을 선구매할 때는 실패할 위험성을 안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때 100% 기업에 책임을 묻는다면 선구매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개발이 완료된 백신을 구매하는 것과 달리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상황이라 면책 조항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콜드체인 등 유통상 문제는 어떻게 준비하나.
화이자 백신의 경우 영하 60~80도 이하의 초저온 상태에서 유통돼야 한다. 또 두 차례 접종해야 하기 때문에 콜드체인 유지와 백신 보관 문제가 중요하다. 정부 차원에서도 이런 점을 고려해 예방접종 시행계획 세울 때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해 질병관리청에 별도의 전담팀을 조직해 준비하겠다고 한다. 접종에 문제가 없도록 의료진 대상 교육도 할 방침이다.  
기업별 백신 선구매 현황.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기업별 백신 선구매 현황.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다른 나라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계약 늦은 것 아닌지.
정부는 지난 6월부터 관계부처 백신 도입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꾸려 6개월에 걸쳐 협상을 추진해왔다. 쉽게 선구매 하려 했으면 7월에도 가능했겠지만, 정부는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토하기 위해 계속해서 제약사에 임상자료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와 검토하면서 효과 있는 백신을 꼼꼼히 선별하는 작업에 시간이 걸렸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일각에서 모더나·화이자 등과의 계약 과정이 원활하지 못했던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 데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모든 제약사와 같은 원칙을 가지고 협의해오고 있고, 최대한 도입할 수 있게 원활하게 얘기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황수연 기자 ppangsh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