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함께하는 금융] 고배당자산과 우량 성장주 투자변동성 낮고 안정적인 인컴펀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최근 투자자가 주목하는 상품으로 인컴펀드를 꼽을 수 있다. 한국밸류글로벌리서치배당인컴펀드(주식)는 고배당 자산과 우량 배당 성장주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사진 한국투자증권]

최근 투자자가 주목하는 상품으로 인컴펀드를 꼽을 수 있다. 한국밸류글로벌리서치배당인컴펀드(주식)는 고배당 자산과 우량 배당 성장주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사진 한국투자증권]

저금리·저성장이 고착화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세계적으로 경기 위축의 우려가 커지면서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예금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꾸준히 누리는 것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이다.

한국투자증권

최근 투자자가 주목하는 상품으로 인컴펀드를 꼽을 수 있다. 인컴펀드란 가격 변동성이 작으면서도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이 꾸준히 발생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다. 주로 배당주와 같은 주식이나 회사채 등 채권을 담는다.

한국투자증권은 변동성이 낮고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에게 한국밸류 글로벌리서치 배당인컴펀드(주식)를 추천했다. 한국밸류글로벌리서치배당인컴펀드(주식)는 고배당자산과 우량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펀드의 운용 전략은 리츠(부동산투자회사), 신흥국채권 등 변동성이 낮은 고배당 자산을 담아 기본 수익을 확보하고 우량 배당성장주에 투자해 금리 수준 이상의 꾸준한 인컴을 창출하는 방식이다.

투자자산 선별을 위한 세심한 분석 과정도 눈여겨볼 만하다. 개별 자산에 대한 바텀업(bottom-up) 분석과 국가·통화별 자산 배분에 대한 탑다운(top-down) 분석을 병행한다. 개별 종목의 퀄리티, 지속성, 성장 가능성, 리스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또 벤치마크와 주요 경제지표를 베이스로 국가·통화별 최적 자산 배분 비중을 산출한다.

한국밸류글로벌리서치배당인컴펀드는 효과적인 자산 배분과 선진시장 리서치 강화를 위해 해외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의 자문을 받아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한다.

펀드 운용은 한국투자밸류운용이 맡고 있다. 4~5년 전부터 투자대상 국가 확대를 위해 준비해온 한투밸류운용은 사모 헤지펀드를 통해 해외자산 투자 경험을 쌓아 왔다. 특히 한투밸류운용은 좋은 기업을 싸게 사서 장기 보유하는 가치투자 전문 운용사로 정평이 나 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해외주식은 국내주식과 달리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가 발생하는데, 연금 클래스로 투자하면 과세가 이연돼 연금 수령 시점에 저율 과세가 되므로 세액공제 혜택을 위해 펀드 투자를 고민 중인 투자자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