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쌍꺼풀만들기와 안검 성형술 이야기

중앙일보

입력

쌍꺼풀만들기

요사이는 수 많은 정보가 어디서나 흘러 넘치고있고 이러한 많은 정보도 쉽게 누구나 관심을 조금이라도 가지면 접할 수 있는 시대, 즉 정보접합 기회의 평등화, 평준화 시대가 온 것 같다.

미용 성형수술에 관하여서도 성형외과를 찾아오는 고객들은 어지간한 타 분야의 의사들 보다도 보편적으로 더 많이 알고오기 때문에 누가 전문가인지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일반적으로 쌍꺼풀 수술과 안검성형술은 모두 다 안검 즉 눈꺼풀에 하는 수술이나 쌍꺼풀은 젊은나이 즉 약 18세에서 30세 사이의 비교적 젊은층의 상안검 즉 윗 눈꺼풀에 수술로서 새로운 fold line을 만드는 방법이며 방법에 따라서 매몰법, 절개법등으로 일컬어진다.

매몰법은 간단하며 간편하게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으나 내측의 몽고주름을 해결해 줄 수는 없다. 따라서 몽고주름이 심하면 몽고주름 제거술을 해야만 세련된 눈을 가질 수 있다.

안검성형술은 나이가 들면서 늘어지고 쳐진 눈꺼풀에 하는 수술로서 윗 눈꺼풀에 하는 수술은 상안검성형술, 아랫 눈꺼풀에 하는 수술은 하안검성형술로 일컽고, 상안검성형술이 쌍꺼풀 수술과 다른 점은 늘어진 피부와 근육조직을 많이 절제하며 또한 눈의 외측으로 쳐진 피부도 절제 해야되므로 절개선이 쌍꺼풀 수술의 절개선보다 길어진다는 점이다.

상안검성형술은 또한 나이가 많아서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노안의 특징인 눈썹의 쳐짐, 양미간의 수직의 깊은 주름을 상안검수술 부위를 통하여 눈썹의 고정과 양미간 주름을 만드는 근육의 일부를 절제함으로 없애 줌으로서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이렇케 하기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지식을 요구한다.

하안검성형수술도 쳐진 피부와 근육을 절제하며 안와지방의 부분절제와 지방의 재배치를 함으로서 아름다움과 젊음을 찾으려고하는 수술이다.

안검성형술

일반적으로 안검성형술이란 안검의 미용적 목적을 이루기위해 하는 수술을 말하나, 기능적으로 윗눈꺼풀을 잘 뜰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즉 기능이 저하된 안검하수증이란 병이있는데 이것은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눈꺼풀을 뜨도록하는 상안검 거근이라는 얇은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어 눈을 완전히 뜰 수 없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후천적으로 생기기도 하나 대부분 선천성이 많다.

안검하수증의 수술은 남아있는 기능에 따라서 달라지나, 정확하고 우수한 결과를 얻기위해서는 경험과 지식과 세심한 술기가 요구된다. 물론 이것은 쌍꺼풀 수술과는 다르다.

쌍꺼풀 및 안검성형술의 재수술

쌍꺼풀 라인이나 기타 몇가지가 만족스럽지 못하여 재수술을 원하는 경우는 필자의 경험으로는 대부분이 쌍꺼풀 라인이 너무 높거나, 눈꺼풀이 불룩하여서 얇게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인데 이것은 쌍꺼풀 라인이 낮아서 더욱 높아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수술보다도 더욱 어려운데, 기존의 수술한 반흔조직을 아주 세심하게 제거한후에 지방의 재배치 또는 이식으로 새로운 쌍꺼풀 라인을 만든다. 이또한 충분한 경험과 지식이 있어야만 가능한 수술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