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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대세'라는데…속내는 '수수료 부담에도 쓸 수밖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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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 특히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극심한 이때 배달의 민족 등 배달앱 업체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일방적 이용료 인상으로 과도한 이윤을 추구하며, 자영업자들을 나락으로 내 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 특히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극심한 이때 배달의 민족 등 배달앱 업체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일방적 이용료 인상으로 과도한 이윤을 추구하며, 자영업자들을 나락으로 내 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이른바 '집콕'이 늘어나면서 배달 앱 이용이 대세가 됐다. 하지만 정작 배달 앱을 이용하는 음식점과 소비자들은 수수료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인천·경기와 2000곳 합동 조사 #"업체 홍보 편하고, 소비자 이용 많아 가맹" #79.2%는 "광고비와 수수료 너무높다"

 서울시는 27일 인천시·경기도와 합동으로 배달 앱 가맹 음식점 2000곳과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와 배달 앱 가맹 음식점 모두 수수료로 인한 부담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이 된 배달 앱 가맹 음식점 2000곳 가운데 98.2%가 업체 홍보가 편하고(55.5%) 소비자가 많이 이용해 가입하지 않고는 영업이 어렵다(52.3%)고 했다. 또 경쟁업체가 가입(45.3%)해서 이용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이유도 뒤를 이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경쟁사도 이용하기 살아남기 위해 가입했다는 뜻이다. 하지만 음식점의 79.2%는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다는 점을 불편으로 꼽았다.

 업체당 평균 1.4개 배달 앱에 가맹된 음식점들은 부담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조사 결과 '고객에게 배달료로 청구'(41.7%)하거나 '음식값을 올리는'(22%) 것으로 해결했다. '메뉴·양을 축소하고 식재료 변경을 통한 원가절감'(16.3%)을 한다는 답도 눈에 띄었다. 과도한 광고비나 수수료 부담에 결국 고객 호주머니에서 나가도록 한다는 뜻이다.

국내 배달앱 시장 2위인 요기요를 운영하는 독일기업 딜리버리히어로가 업계 1위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했다. [연합뉴스]

국내 배달앱 시장 2위인 요기요를 운영하는 독일기업 딜리버리히어로가 업계 1위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했다. [연합뉴스]

 음식점들은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간의 인수합병도 반대(74.6%)했다. 업체 간 합병으로 배달 앱 공룡이 탄생하면 광고비 수수료 인상으로 인한 비용부담(81.4%)이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해서다. 이들은 거래 관행 개선을 위해 광고비와 수수료 인하(78.6%)를 꼽았고, 산정기준과 상한제를 도입해야 한다(56.5%)거나 영세 소상공인 우대 수수료율을 마련해야 한다(44.1%)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소비자들의 생각은 어떨까. 월 1회 이상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소비자는 주문과 결제가 편리(48.3%)를 이유로 꼽았다. 소비자들 역시 배달 앱 간 합병에 반대(58.6%)했는데, 광고비와 수수료 인상으로 인한 음식값 인상(70.7%)이나 배달 앱 할인 혜택 축소(40.5%), 음식의 질 하락(32.9%)을 우려했다.

지자체 '수수료 부담 낮춘 앱 내놓을 것'

 서울시는 인천시와 경기도와 함께 배달플랫폼 사업자와 입점한 소상공인이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오는 9월 중순부터 16개 민간 배달 플랫폼이 참여해 배달 중개 수수료를 0~2%로 낮춘 '제로배달 유니온' 앱 서비스를 시작한다. 인천시는 2018년 6월부터 공공플랫폼 '인천e음' 전화 주문 서비스를 시작했다. 경기도는 27개 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수료를 확 낮춘 공공배달 앱을 구축하고 있다. 오는 10월 중순부터 화성과 파주·오산 등에서 시범 운영한 다음 내년엔 16개 시·군, 2022년에는 전역에서 공공배달 앱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는 "과도한 광고비와 수수료, 독과점으로 인한 피해는 소상공인은 물론, 소비자에게도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각 지자체가 여러 방식으로 배달 앱 간 공정한 경쟁유도는 물론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의 부담을 덜도록 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현예·최모란 기자 hyki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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