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쿠팡, 제2의 아마존 꿈꾸나…싱가포르 OTT 업체 인수 왜?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 연합뉴스

경기도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 연합뉴스

 쿠팡이 싱가포르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업체인 ‘후크 디지털’(Hooq Digital)의 소프트웨어 사업부문 인수를 추진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0일 보도했다. 구체적인 인수 가격과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다. 쿠팡 측은 이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다.

‘후크’는 싱가포르 최대 통신사인 싱가포르텔레콤과 소니픽처스, 워너브러더스가 합작해 2015년 1월 출범시킨 OTT 업체다. 싱가포르를 비롯해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서 사업을 펼쳤지만, 넷플릭스 등 대형 OTT 업체들에 밀려 지난 3월 파산보호신청을 한 뒤 4월 말 서비스를 종료했다.

전자상거래(e커머스) 업체인 쿠팡이 파산한 OTT 업체의 소프트웨어부문을 인수하는 것을 놓고 일각에선 제2의 아마존을 노린 포석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아마존은 유료 멤버십 ‘아마존 프라임’을 통해 자회사의 OTT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올해 1분기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의 쇼핑이 늘면서 비디오 시청자 수도 두배로 늘었다.

네이버나 카카오 등 주요 플랫폼 기업들도 콘텐트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네이버는 유료 멤버십 ‘네이버 플러스’를 통해 웹툰, 웹 소설, 음악 등 콘텐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도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진출하면서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주력으로 한 e커머스 역시 플랫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콘텐트 사업을 외면할 수만은 없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다만 이미 큰 적자 폭을 기록하고 있는 쿠팡으로선 무리한 시도라는 지적도 있다. 쿠팡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7조1531억원으로 전년 대비 64.2% 늘었지만, 영업손실 7205억원을 기록했다. 적자 폭은 전년도보다 4000억원 이상 줄었지만, 감사보고서를 제출하기 시작한 2014년도부터 누적된 적자 규모는 3조 7210억원이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