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발가락이 아픕니다.

중앙일보

입력

Q : 32세의 회사원 입니다.
직업이 연구원이다 보니 많은 시간을 서서 있을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작년부터 발바닥의 아치부분이 쑤시고 아플때가 많아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본 결과 약한 평편발에 약간의 염증이 있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특수 깔창을 사용하게 되었고 증상은 호전 되었으며 꾸준한 운동으로 이러한 통증은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요즈음 양쪽 엄지 발가락이 시큰거리면서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증상은 누르거나 두드려도 전혀 아프지 않으며 붓거나 색이 변하지도 않지만 엄지발가락 양쪽이 시큰거리면서 아픕니다. 아픈 부분이 어느 부위인지도 잘모르겠고요 아픈 시기도 일정치 않습니다. 오래 서있기 때문에 하체에 상당한 피로감이 올때도 많은데 이것과 연관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증상이 상당히 주관적 이지만 저에게는 상당히 괴롭고 힘든 상황이니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A : 현재로는 발바닥의 아치 부위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으로 말한 것으로 생각되며, 지금의 증상은 엄지 발가락에만 국한 된것으로 쓰신것 같은데 맞는지요?

지금 증상이 양쪽 엄지 발가락에 국한된 증상이라고 하면, 먼저 엄지 발가락의 아래쪽이 불편한지, 옆쪽이 불편한지 혹으 동반된 무지의 변형(예를 들면 무지 외반증)이 없는지, 관절이 튀어 나와 있는지, 등의 상세한 정보와 이학적 검사 및 방사선 사진등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좀 더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저희 전문클리닉 척추,관절센타의 발클리닉 이경태 선생님에게 주신다면 구체적인 상담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을지병원 정형외과 족부클리닉 이경태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