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이체 계좌 변경, 일일이 전화로? ‘페이인포’로 한번에!

중앙일보

입력

보험료·통신요금·카드대금·전기요금·자동차할부금에 적금·모임회비·월세까지. 한달에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건수가 상당하다.

만약 주거래 금융계좌를 바꾸고 싶다면 이 많은 자동이체를 어떻게 새 계좌로 옮길까. 일일이 보험사·통신사·카드사·한전 고객센터에 하나하나 전화를 해야 하는 걸까?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처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처

생각보다 자동이체 계좌 바꾸는 법을 궁금해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그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계좌이동서비스(페이인포)를 이용하면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미 이 계좌이동서비스를 통해 2015년 10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무려 2338만건의 자동이체 계좌변경이 이뤄졌다.

은행↔제2금융 자동이체 계좌 변경도

24일 금융위원회는 26일부터 계좌이동서비스를 통해 은행권과 제2금융권 상호 간 자동이체 계좌변경이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그동안 페이인포는 은행은 은행끼리, 제2금융권(저축은행·상호금융·우체국 포함, 증권사 제외)은 제2금융권끼리만 자동이체 계좌변경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예컨대 국민은행 계좌에 묶여있는 자동이체를 카카오뱅크로 한꺼번에 옮겨오는 건 가능했지만, 신협이나 우체국 계좌로 변경하는 건 막혀있었다. 이러한 업무 권역 간 장벽을 이번에 없앤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주거래 금융회사 변경을 망설이던 고객도 쉽게 계좌이동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금융업권 간 건전한 경쟁을 촉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드 이동서비스 올해 말 나와 

2015년 10월 은행권에 한해 시작됐던 계좌이동서비스는 이후 꾸준히 서비스 범위를 넓혀갔다. 지금은 금융결제원의 페이인포 홈페이지(www.payinfo.or.kr)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어카운트인포)뿐 아니라, 은행의 인터넷·모바일 뱅킹으로도 한꺼번에 자신의 자동이체 내역을 조회하고 계좌를 변경할 수 있다. 예컨대 A금융회사 계좌에 연결된 자동이체를 B금융사 계좌로 바꾸려면 B금융회사 한곳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손쉽게 자동이체 계좌를 바꿀 수 있다.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손쉽게 자동이체 계좌를 바꿀 수 있다.

다만 아직 카드를 통한 자동납부의 경우 서비스가 제한된다. 현재는 전업 카드사(국민·롯데·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비씨카드)의 주요 가맹점(통신 3사, 한국전력, 4대 보험, 스쿨뱅킹, 아파트관리비, 임대료)에 대한 자동납부 조회서비스만 제공 중이다. 농협·씨티카드 등 카드업 겸영 은행을 포함한 전 카드사의 자동납부를 한꺼번에 해지하거나 다른 카드로 변경할 수 있게 하는 ‘카드이동서비스’는 올해 말쯤 도입될 예정이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