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생 위한 방학프로 『탐구생활』신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24일부터 내달 말까지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 오는 24일부터 8월26일까지 교육방송인 KBS 제3TV와 교육 라디오(FM l04∼108MHz)를 통해 방송된다.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제작을 맡고 있는 한국교육 개발원은 방학중 가정 자율학습을 돕기 위해 초등학생들을 위한 프로『탐구생활』을 신설하고 중학생과 청소년을 위해서는 기존 프로그램을 특집형식으로 마련해 방송한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방학 과제에 맞춰 마련된『탐구생활』은 기초 과학 분야에 대한 소양을 높이고 탐구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어린이들이 관찰·실험·독서 등을 통해 스스로 흥미를 갖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탐구생활』은 제3TV에서 초등학교 1·2·4 6학년은 매주 월·화요일에, 3·5학년은 매주
수·목요일에 방송되며 라디오에서는 일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학년별로 10∼15분씩 방송된다.
교육개발원은 학습능률을 높이기 위해 ▲「탐구생활」책의 학습 내용을 미리 예습하고▲의문사항은 부모님의 지도나 참고 도서를 찾아 학습하고▲만들기는 재료를 미리 준비할 것 등을 강조한다.『탐구생활』프로그램의 자세한 편성 시간은 방학과제물인「탐구생활」책 뒷면에 소개돼있다.
교육 개발원은 또 중학생을 위한 기존프로그램을 방학특집으로 마련했는데 TV로 방송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어 첫걸음(매주 월요일 오후 5시45분)-재미있는 스파이 이야기를 노래로 꾸며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한다▲국어 길잡이(화요일 오후5시45분)-논설문·설명문·시에 대해 글의 특성, 분석, 작성방법, 감상과 남독방법에 대해 살펴본다▲기초 수학(수요일 오후 5시45분)-수학의 특성과 난이도를 감안, 수학에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에 중점을 둔다▲중학 수학(목요일 오후 6시5분)- 2차 방정식과 2차 함수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중학 국사(금요일 오후 5시45분)-문화사 시리즈로 구성해 민족문화의 전통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 라디오에서 매일 오전11시10분에 방송되는『중학영어』는 생활영어 중심으로 말하고 듣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이 밖에 매일 오후 6시25분에 방송되는 청소년 프로그램에서는 폭넓은 교양과 정서 함양을 위해 다양한 직업 소개 및 세계의 자연환경과 생활모습을 보여주며, 건전하고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전문가와 청소년이 함께 프로그램을 엮어나간다. <오병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