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24시간 채팅으로 일자리 상담…'고용이' 개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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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이 채팅을 한다. 일자리를 놓고서다. 24시간 내내 부르면 채팅에 응한다. 한국고용정보원이 4일 서비스를 시작하는 '고용이'다. '고용이'는 국가 일자리 포털인 '워크넷'에 상주한다. 사용자는 워크넷 누리집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고용이를 이용할 수 있다.

일자리 포털 워크넷에서 AI 채팅 #꺼리는 질문도 맘대로, 심리적 위축 해소 #회원 등록하면 맞춤형 일자리 알선도

이 서비스는 2017년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국민참여제안에서 채택된 아이디어를 반영했다. 일자리를 상담하는 과정에서 괜스레 생기는 심리적 위축감 등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이'는 구인 업체 현황이나 임금 수준, 복지제도 등을 담은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청년이 중소기업에 취업할 경우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목돈 마련 방법 등이 담긴 고용 정책 정보도 알려 준다. 각종 일자리 정보를 다루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찾아주고, 회원으로 등록해 로그인을 하면 맞춤형 일자리도 알선한다.

예컨대 사용자가 "경기도 지역에서 연봉 3000만원 이상의 웹 기획자 일자리를 찾아줘"라고 입력하면, 고용이가 "검색조건을 바탕으로 8건의 채용정보를 찾았어요"라며 관련 내용을 출력해준다.

일자리 자동상담 서비스 챗봇 '고용이'의 일자리 상담 화면

일자리 자동상담 서비스 챗봇 '고용이'의 일자리 상담 화면

이번 서비스는 시범 개통이다. 고용부는 시범 서비스 기간 문제점을 찾아 보완한 뒤 6월쯤 정식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이재갑 고용부 장관은 "앞으로 워크넷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고, 고용센터 직원 등의 업무효율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화형 AI 서비스는 유통이나 금융, 통신 등 산업계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시간 제약 없이 이용이 가능하고, 상대방에게 말하기 꺼려지는 사안을 물어볼 수 있는 점 등의 장점이 있다.

김민중 기자 kim.minjoong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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