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의 끝없는 진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화장품이 진화하고 있다. '예뻐진다, 하얘진다' 등 단순히 이미지를 바르던 시대는 지났다. 피부타입에 맞는 기능과 효능에 더 집중하기 시작했다. 화장품에 '피부의 보약'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다.

국내 화장품 시장에 코슈메슈티컬이 급격히 부상하고 있다.

코슈메슈티컬은 화장품(cosmetics)와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전문 피부과 의사가 개발하거나 관여된 신개념 화장품을 말한다. '닥터 코스메틱'이라 불리기도 한다. 1980년대 일본에서 민감성.알레르기 피부에 대한 저자극성 제품연구로 시작,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주름 제거 효과가 있는 알파 하이드록시산(AHA)을 함유한 스킨이 발매되면서 전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국제적 시장조사기관 리서치&마켓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코슈메슈티컬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15억8000만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한 연평균 12% 이상의 성장세를 지속해 2009년엔 28억6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에는 2000년 이지함 피부과가 내놓은 이지함 화장품을 비롯, 아름다운나라 화장품.CNP 차앤박 화장품.모델로 화장품 등이 있다. 2004년 일본 수입브랜드 IQ메디랄이 상륙했으며 최근 닥터 브랜트.피터 토마스 로스.셀렉스-C 등 미국 수입브랜드가 가세,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코슈메슈티컬 브랜드는 의약품은 아니다. 다만 피부과 의사들이 개발한 제품인 만큼 피부를 정확히 진단하고 문제의 원인을 찾아 해결에 초점을 맞췄다. 제품에 대한 신뢰감과 웰빙 피부를 원하는 여성들의 욕구가 맞물려 코슈메슈티컬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지함피부과- '이지함화장품'

국내 첫 코슈메슈티컬 화장품 브랜드. 이지함 피부과의 수많은 환자 치료사례를 토대로 개발됐다.

약사이기도한 이지함화장품 김영선 대표는 "요즈음 소비자들은 의약품 수준의 고기능화장품을 요구한다. 의약품에 사용하는 성분을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은 효능의 성분을 찾아내 고농축해 제품을 만들었다"고 말한다. 2005년 7개의 특허와 벤처 기업인증을 받았다. 4월부터 합리적인 가격대의 새 제품을 출시해 마트에서 판매한다.

이지함 화장품 중 가장 인기있는 아이템은 자외선 차단제 선 블록 로션 SPF40 PA++(60ml/5만8000원). 지성피부엔 크림타입보다는 묽은 것이 좋고, 미세 파우더가 함유돼야 차단력이 좋다는 임상실험 결과 나온 제품이다. 최근 인기 제품으로는 셀라벨 화이트 피 시리즈를 꼽을 수 있다. 스킨.세럼.에멀젼.크림.앰풀의 5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강한 항산화 효과를 지닌 폴리페놀을 주 원료로 사용한 안티 에이징 전문화장품이다. 문의 080-700-1544/ www.LJHmall.com

#일본 게이오대학 - '아이큐 메디랄'

일본 게이오대학이 5년간 개발에 착수해 2004년 탄생한 저자극 고기능 심플케어 라인이다. 한가지 제품으로 보습.미백.트러블 진정.모공케어를 할 수 있다. 일본에서 25~35세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세안비누인 '플래티늄 에센스 워시', 멀티 에센스 '플래티늄 스킨', 필링젤 '필스킨 리뉴얼'의 3종류가 나와 있다.

평소에는 아침 저녁으로 세안 후 맨 얼굴에 멀티에센스 하나만 바르면 족하다. 그리고 일주일에 1~2회 필링젤로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재생을 촉진해주면 된다. 모든 제품에는 안티에이징으로 주목 받는 나노 백금 성분이 들어가 있고, 보습성분인 히이루론산.나노 콜라겐 등이 고농축돼있다.

한국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스킨알엑스.신세계몰.에이취몰과 온라인 판매 사이트(www.jbcakorea.co.kr)에서 구입할 수 있다. 문의 080-2525-500

#마돈나의 주치의 - '닥터 브랜트'

미국 상류층과 할리우드 스타들의 피부과 주치의인 브랜트 박사가 개발했다. 탤런트 최화정씨가 직접 수입해 지난주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런칭했다.

현재 세계 1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미국의 유명 코스메틱 숍인 '세포라'를 중심으로 2001년 이후 현재까지 매년 80~130%씩 성장하고 있다. 녹차의 항산화.항암 효과가 입증되면서 안티에이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피부 항산화를 위해 녹차를 세계 최초로 화장품에 응용했다.

주력상품은 카모마일.알로에.하이비스커스 꽃 추출물이 함유된 홈필링 제품 마이크로더마브레이션. 피부과 레이저 시술과 동일한 탄력효과를 바르는 즉시 경험할 수 있는 레이져타이트(50ml/16만원) 제품도 인기몰이가 예상된다. 레이져타이트는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주는 효과로 알려진 스위트 피 성분이 함유돼있다. 문의 02-541-578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