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빨간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트램 방식으로 추진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가시밭길이다. 이 사업을 강력히 추진했던 대전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낙마한 데다 최근 기획재정부(기재부)가 타당성 재조사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9일 “기재부가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 타당성 사업 재조사 결정을 내리고, 이를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한국개발연구원이 수행할 타당성 재조사는 6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강력추진 권선택 시장 낙마 이어 #기재부 사업 타당성 재조사 결정

이 사업은 2012년 고가 방식의 자기부상 열차로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하지만 2014년 권선택 시장이 취임하면서 노면 전차(트램)로 바꿨다. 이어 2016년 11월 기재부에 2호선 건설 총 사업비 변경을 신청했다. 시는 사업비가 고가방식(1조3000억원)의 절반도 안 되는 5000억 원대로 줄고, 비용 대비 편익(B/C)도 종전보다 높아져 총사업비 변경절차가 무난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재부는 건설방식이 고가 방식에서 트램으로 바뀐 점, 또 충청권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 통과로 인한 교통여건 변화 등을 들어 재검토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 타당성심사과 관계자는 “충청권 광역철도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노선이 중복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은 호남선 충남 계룡시와 대전 신탄진 사이(35.2㎞)에 2022년부터 도시철도(전철)를 운행하는 것이다.

장시득 대전시 트램건설계획과장은 “트램은 기존 지하철이나 고가방식보다 예산이 적게 들기 때문에 정부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을 2021년 착공해 2025년 완공할 계획이다. 트램 건설비용은 1㎞당 200억원 정도로 땅을 파고 대형 구조물을 세우는 지하철(1300억원)의 6분의 1, 경전철(500억~600억원)의 3분의 1 수준이다. 공사 기간이 짧고 기존 도로 위에 건설돼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성도 좋은 편이다. 하지만 속도(최고 20㎞/h)가 느리고 기존 도로에 건설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난을 빚을 우려가 있다.

김방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