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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자동차 업계, 고용도 '빨간불'…부품사 채용 8%감소

중앙일보

입력

자동차 업계가 계속된 판매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관련 고용시장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ㆍ기아자동차의 계열사를 제외한 1차 협력업체 300여 개사가 올해 상반기 신규채용한 인원은 총 5426명이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5888명)보다 8% 줄어든 수치다. 현대ㆍ기아차는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와 미국의 통상압력 등으로 판매가 줄고 경영 상황이 악화하면서 부품사의 인력 채용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전체 제조업 고용시장도 얼어붙고 있다. 고용노동부의 사업체 노동력 조사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1인 이상 사업체의 전체 종사자 수는 1699만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시점(1668만여명)에 비해 1.9% 증가했다. 그러나 제조업만 놓고 보면 같은 기간 0.3% 늘어나는 데 그쳤다. 제조업 일자리 증가율이 전체 일자리 증가율보다 한참 낮은 것이다. 게다가 제조업 종사자 증가율은 2014년 3.7%에서 올해 0.3%까지 3년 연속 낮아지는 추세다.

업계에선 향후 고용시장이 한층 더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다음 달 초 1심 선고를 앞둔 기아차의 통상임금 소송 결과다. 소송에서 회사 측이 패소할 경우 회계 평가 기준 최대 3조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돼 일자리를 늘릴 여력을 잃게 된다. 이는 기아차뿐 아니라 다른 업체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통상임금 판결의 영향으로 완성차 및 부품사에서 2만3000개가 넘는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도 내놨다.

한국GM의 향후 행보도 자동차 관련 고용시장에 큰 변수가 될 수 있다. 최근 3년간 1조971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한국GM이 조만간 한국 시장 철수나 대규모 구조조정에 착수할 수 있다는 전망이 꾸준히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업계에선 둘 중 하나라도 가시화될 경우 최대 수십만 개의 일자리가 흔들릴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GM 국내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1만6000여 명이지만, 부품업체까지 포함하면 관련 근로자 수가 30만 명에 달하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기아차의 통상임금 판결은 현대ㆍ기아차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학계에서도 통상임금 부담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만큼, 지속성장의 동력을 잃지 않도록 합리적인 판결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정민 기자 yunj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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