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는 LNG 확보전(1)]...아시아서 LNG 수요 폭증,가격 급등 우려에 2020년대 공급 위기설도

중앙일보

입력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 선박. [대우조선해양 제공=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 선박. [대우조선해양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탈(脫) 원전, 탈 석탄’을 기치로 고강도 드라이브를 거는 가운데 안정적인 액화천연가스(LNG)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파리기후변화협약으로 대표되는 탄소배출량 감축 노력으로 전 세계에서 석탄을 대체할 천연가스 수요가 급속히 늘고 있어 LNG 가격 급등 가능성과 공급 위기설이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런 데도 한국은 안정적인 장기 공급처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2020년대 중반쯤이면 ‘LNG 리스크’가 급격한 발전 부담과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지난 7일  충남 당진에 국내 최대 발전용량의 LNG 복합화력발전소 4호기가 준공됐다. [GS 제공=연합뉴스] 

지난 7일  충남 당진에 국내 최대 발전용량의 LNG 복합화력발전소 4호기가 준공됐다. [GS 제공=연합뉴스] 

정부는 현재 20% 수준인 천연가스 발전 비중을 2030년 37%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다른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청사진도 비슷하다. 특히 LNG 수요는 아시아 쏠림 현상이 두드러진다. 중국과 인도, 아세안(ASEAN) 국가들이 빠른 속도로 LNG 수입량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들 국가가 현재 LNG 수입 1, 2위인 일본과 한국을 조만간 앞지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인도·아세안서 LNG 수입 대폭 늘려 #"2035년 중국이 소비량 세계 2위 올라서" #中, 파이프라인·LNG터미널 등 인프라 확충 #韓, 2024~25년쯤 1000만t 공급 계약 끝나 #"정부 주도로 통 큰 프로젝트 뛰어들어야" # #

박춘환 기자 park.choonhwan@joongang.co.kr

박춘환 기자 park.choonhwan@joongang.co.kr

생산국과 광구가 제한적인 천연가스는 공급처가 다변화돼 있는 석유와 달리 현물시장 거래 물량이 거의 없다. 대부분의 주요 광구는 장기 공급 계약을 맺어 운영하기 때문에 각국이 입도선매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이런 사정을 감안하면 한국의 중·장기 대책엔 큰 구멍이 나있다. 2024~25년쯤 약 1000만t 분량의 LNG 공급 계약이 끝날 예정인데, 마땅한 대체 공급처를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 LNG 총수입량(3419만t)의 29.2%에 해당하는 규모다.
 더구나 정부 계획대로라면 천연가스 발전 확대에 필요한 LNG 수요가 급증하는데, 이 역시 구체적인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대안으로 검토중인 미국산 LNG의 가격이 다른 지역 LNG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것도 문제다.
 국책기관 관계자는 “정부는 미국산 LNG를 중심으로 대안을 짜고 있지만,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데다 계약 상황으로 볼 때 2020년대 중반에는 수백만t의 물량이 부족하게 된다”면서 “게다가 가스공사는 물론 국내 유관기관들이 제대로 된 대형 가스전 장기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건도 없다”고 말했다.

반면 중국은 폭증하는 천연가스 수요에 공격적으로 대비하는 모습이다. 중국 당국은 2030년까지 국내 공급량을 현재의 3배 수준인 6000억㎥까지 늘릴 것이라고 공언했다. 실제 영국계 메이저 석유회사인 BP는 2035년 중국의 연간 천연가스 소비량을 2015년 대비 38%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다. 18년 뒤 중국의 천연가스 소비량이 전 세계 소비량의 11.9%를 차지해 미국(20.3%)에 이어 2위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시노펙 등 중국 국영기업들은 내륙부 가스전 개발에 나서는 한편 해외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한 파이프라인, LNG 터미널 등 인프라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일대일로(一帶一路) 사업의 일환으로 미얀마 서부 차우크퓨항에서 윈난(雲南)성 쿤밍(昆明)까지 이어지는 길이 771㎞의 파이프라인을 개통했다. 이를 통해 중동산 석유와 벵골만에서 생산한 천연가스를 연간 120억㎥ 정도 중국 본토로 빨아들일 계획이다. 또 천연가스 매장량 세계 1위인 러시아로부터 가스를 직접 공급받기 위한 파이프라인도 2019년 여름쯤 완공될 예정이다.

국제 에너지 전문가인 백근욱 옥스퍼드에너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은 “한국도 국가 차원의 통 큰 프로젝트 참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면서 “LNG 의존도가 심화되는 만큼 가격 협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여러 공급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상진 기자 kine3@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