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우택, '이낙연 반대 호소문' 발표 "도저히 동의할 수 없어"

중앙일보

입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낙연 총리 인준 거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낙연 총리 인준 거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임명동의 반대와 관련해 "도저히 이 상태로는 임명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31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 반대와 관련해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게시하고, 본문에서 "첫 단추인 국무총리 인준을 반대하는 저희의 심정도 대단히 안타깝고 불편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하루라도 빨리 새 정부를 출범시키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심정을 누구보다 이해한다"며 "새 정부가 안보와 경제위기 속에서 산적한 국정 현안들을 국회와 힘을 합쳐 슬기롭게 헤쳐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은 국민 여러분과 하등 다를 바 없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호소문에서 이 후보자의 임명에 동의하지 않는 이유로 네 가지를 들었다.

그는 "첫째, 이낙연 후보자와 관련된 많은 의혹이 제대로 소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동의해 줄 수는 없다"고 밝혔다.

또 정 원내대표는 "둘째, 이낙연 후보자가 의혹을 소명할 가장 기본적 자료조차 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국회 인사청문회 자체를 무력화시키는 행위이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이낙연 후보자는 이미 드러난 의혹만으로도 국무총리라는 국정2인자의 도덕성에 부적격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합리적인 해명이나 조치 없이 대국민 공약을 정면으로 위반한 인사에 동의해 줄 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 원내대표는 "새 정부의 원만한 출발과 진정한 협치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은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이낙연 후보자의 총리지명 철회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