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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자율 구조조정 탄력 … 하반기 주식 거래 가능할 수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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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6면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안 통과 가능성에 ‘청신호’가 켜짐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지금까지 추진하던 ‘자율적 구조조정’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자회사 14개 중 6개 사실상 청산 #내년 상반기까지 1400명 이상 감축

대우조선해양은 2018년까지 총 5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안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연말까지 1조8000억원(34%) 상당의 계획안을 이행했다. 필수생산설비를 제외한 모든 매각 가능 자산을 파는 중이다. 이미 7개 독(dock) 중 2개를 매각했다. 2018년까지 추가로 독 2개와 해상크레인을 팔 예정이다. 자회사도 정리하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14개의 자회사 중 1개는 청산이 끝났다. 5개는 청산 절차에 돌입해 사실상 청산한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또 루마니아조선소·대우조선해양건설 같은 자회사는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인력 구조조정도 병행한다. 지난해 직영 인력(1만3290명→1만443명)을 21.4% 줄였다.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감축하고, 무급휴직 등으로 1인당 인건비를 24% 추가로 줄인다.

KDB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지원금(2조9000억원)은 선박 건조에 필요한 자금으로 사용한다. 액화천연가스운반선(LNGC) 등 경쟁력 있는 선박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한다. 2008~2016년 대우조선해양의 LNGC 평균 영업이익률은 5.8%에 달한다.

대신 4조9000억원의 손실을 유발한 해양플랜트 사업에선 손을 뗀다. 대우조선해양은 납기 연장을 합의한 드릴십을 제외한 모든 해양프로젝트를 오는 5월까지 인도한다. 계획대로 재무구조를 개선한다면 올해 하반기부터 대우조선해양 주식 거래가 재개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12조7000억원이던 연 매출을 2021년까지 6조2000억원 정도로 줄이는 ‘다운사이징’을 마치면 정부는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추진할 전망이다. 정 사장도 “결국 빅2(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체제를 염두에 두고 경영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2015년 10월 정상화 방안, 2016년 6월의 추가 자구계획 수립에 이어 세 번째 기회를 얻은 대우조선해양이 또다시 경영 정상화에 실패하면 후폭풍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 김영훈 경남대 조선해양IT학과 교수는 “현대중공업은 조선,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대우조선해양은 방위산업처럼 3사가 영역을 구분해 차별화한 경쟁력을 확보해 한국 조선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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