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버려진 저수지에서 만난 남.북 멸종위기식물

중앙일보

입력

강찬수
강찬수 기자 중앙일보 환경전문기자
전남 군산시 옥산면 백석제 전경 [국립환경과학원]

전남 군산시 옥산면 백석제 전경 [국립환경과학원]

남방계 멸종위기 식물인 물고사리와 북방계 멸종위기식물인 독미나리가 함께 자라는 희귀한 습지가 확인됐다.
바로 전북 군산시 옥산면의 백석제 습지다.
이곳은 농업용 저수지였으나 사용이 중단된 뒤 습지가 자연스럽게 형성된 곳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해 1~12월 전북 백석제 습지와 고창 동림저수지, 충남 서산 간월호 습지 등 3곳의 습지를 대상으로 ‘2016년 전국 내륙습지 정밀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조사한 3곳에서는 황새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22종을 비롯해 다수의 희귀 동·식물이 확인됐다.

전북 군산시 옥산면 백석제 습지 [국립환경과학원]

전북 군산시 옥산면 백석제 습지 [국립환경과학원]

군산 백석제 습지에서는 독미나리·물고사리·가시연꽃·물수리·붉은배새매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5종을 포함, 520여 종의 생물이 서식했다.
백석제는 용도 폐기 후 오랜 기간 동안 주변 야생동물의 안정적인 서식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곳에는 특히 북방계 멸종위기종 식물인 독미나리와 남방계 멸종위기종 식물인 물고사리가 함께 확인돼 학술적 보전가치가 높은 곳으로 파악됐다.

남방계 물고사리, 북방계 독미나리 #군산 백석제 습지에서 함께 서식 #환경과학원, 지난해 내륙습지 조사 #독미나리 국내 최대 서식지로 확인

멸종위기 야생식물 ii급으로 지정된 독미나리 [국립환경과학원]

멸종위기 야생식물 ii급으로 지정된 독미나리 [국립환경과학원]

독미나리의 경우 국내 최대 규모의 서식처로 조사됐다.
독미나리는 한국·중국·유럽·북미 등에 분포하는 종으로, 산성 토양이 있는 습지나 물가에서 자라는 희귀식물이다. 미나리과에 속하며, 맹독이 있다. 높이 1m 정도로 자라며, 흰색의 꽃이 6~8월에 핀다.

멸종위기 식물 ll급으로 지정된 물고사리 [국립환경과학원]

멸종위기 식물 ll급으로 지정된 물고사리 [국립환경과학원]

물고사리는 물고사리과에 속하는 양치식물로 양지바른 논이나 웅덩이, 수로 주변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영양엽은 길이 5~20cm로 2~3회 깃 모양으로 갈라지며, 포자엽은 영양엽보다 크고 3~4회 갈라진다.

양치식물은 영양엽과 포자엽 2가지 형태의 잎을 가진다.

영양엽은 엽록체가 풍부하고 광합성을 왕성하게 행하는 영양적 물질대사의 중심이 되는 잎이다.

포자엽은 포자가 달리는 잎으로 생식기관을 만들며, 영양엽보다 잎몸이 퇴화·축소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한편 동림저수지에는 수달·매·귀이빨대칭이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3종과 물고사리·큰기러기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7종을 포함해 식물 283종, 동물 415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 고창 동림저수지 [국립환경과학원]

전북 고창 동림저수지 [국립환경과학원]

동림저수지는 전국 주요 철새 도래지중 가장 많은 수의 철새가 찾는 곳으로 유명하다.

2016년 겨울철 조류 동시센서스 결과, 동림저수지에 42만 1341마리의 철새가 도래했으며, 가창오리가 99.7%(42만 마리)를 차지했다. 이곳의 물고사리 군락지는 국내 최대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 간월호 습지 전경 [국립환경과학원]

충남 간월호 습지 전경 [국립환경과학원]

간월호 습지에는 수달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5종과 삵 등 Ⅱ급 7종 등 식물 167종, 동물 364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환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습지센터장은 "이번에 조사된 내륙습지 세 곳은 생물다양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인근의 넓은 농경지와 서해안의 갯벌과 연계돼 있어 야생동물의 주요 생태축 역할과 서식처로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전국 내륙습지 정밀조사’는 습지보전법에 따라 5년 주기로 실시하는 ‘전국 내륙습지 기초조사(2000~2015)‘를 통해 1차 발굴된 우수 습지 중 매년 2~3곳을 선정해 습지의 생태적 가치에 대해 정밀 조사하는 연구사업이다.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kang.chansu@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