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김부겸 "야3당 공동경선" 제안…박지원 "두분 탈당 개연성 있다"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이 17일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함께 대통령 후보를 뽑는 내용의 ‘개방형 공동경선’을 제안했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토론회를 열고 “야3당이 당리당략과 후보의 유불리를 뛰어넘어 촛불민심의 대의와 명령을 이행하기 위해 공동경선을 치르자”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 사항에는 야3당이 대선후보를 함께 낸 뒤 집권 후 정부도 공동으로 꾸리자는 제안도 포함됐다.

이들의 제안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저서 『대한민국이 묻는다』에 대한 북콘서트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경선 방식은 당에 ‘백지 위임’해서 당이 결정하는대로 따르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보다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방식이라면 촛불경선이든 또 다른 방식이든 다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 관계자는 “야권통합을 통한 공동정부 구성에는 동의하지만 공동경선은 현실성이 떨어지고, 당의 룰 협상이 진행되는 중에 국민들에게도 오해를 줄 수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 역시 경선룰에 대해선 당에 백지위임한 상태다. 안 지사의 대변인격인 박수현 전 의원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당이 상식적이고 합리적 결정을 하면 따르겠다”며 “다만 경선후보등록을 조기에 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의 알권리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집중 토론회를 자주 열어줄 것을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나 두 사람의 제안과 관련해 현재 경선룰을 만드는 과정에 돌입한 민주당은 물론 국민의당이나 정의당의 동의를 얻지 못한 상태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가 사실상 경선룰의 가닥을 잡은 상태에서 두 후보가 완전히 다른 내용의 제안을 하면서 민주당 주자간의 룰 협상이 더 어려워질거란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수도권 3선 의원은 이들의 요구에 대해 “다른 당의 동의도 구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동경선을 하자는 것은 룰 협상을 지연시키자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공동경선 대상인 다른 야당에서도 부정적 반응이 나왔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은 우리 당대로, 다른 당은 다른 당대로 하는 것이 경선이지 공동으로 하자는 것은 좀 빠른 얘기가 아니냐”며 “일방적으로 제안하고 ‘종치고 나오라’고 한다면 나갈 당이 어디 있느냐”고 반문했다. 박 대표는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서는 “박 시장 등이 자꾸 외곽에서 자기들끼리 얘기하는 것을 보면 결코 (민주당과) 함께할 수 없지 않을까”라며 “(두 후보가 민주당에서 나올)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도 “공동경선론은 변형된 단일화론으로 정당정치에도 맞지 않다”며 “각당이 정체성을 지키면서 자신의 정책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결선투표제가 필요하다. 이것이 안철수 전 대표의 공식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