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ONG] 길게 기른 머리를 두 번이나 짧게 자른 까닭은

TONG

입력

업데이트

by 송현서

중학교 2학년이었던 지난 2014년과 지난해 허리 위까지 길게 기른 머리카락을 잘라냈습니다. 파마나 염색도 일체 하지 않고 길렀던 머리카락이었죠. 소아암 환자들의 가발을 만드는 데 보내는 ‘모발 기부’를 위해서였습니다.

소아암 환자들은 화학적 항암치료 도중 부작용으로 탈모를 겪기도 합니다. 이 같은 환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려는 목적으로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서는 가발 전문 기업인 하이모와 함께 가발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 가발을 제작하는 데 모발 기부가 많이 필요합니다. 가발 1개를 만드는 데 30~40명 정도의 모발이 필요합니다. 소아암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기부된 모발이 어떤 가발에 사용되는지는 확인해 주지 않습니다.

머리가 길다고 해서 다 기부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소아암 환자들에게 필요한 가발을 만들려면 몇 가지 조건에 맞는 모발이 필요합니다.

첫째, 파마나 염색을 하지 않은 자연 상태 그대로의 머리카락만 기부가 가능합니다. 미용실 시술뿐만 아니라 집에서 자연염색이나 파마를 시도했던 머리카락도 기부할 수 없습니다. 시술을 했던 머리카락의 경우, 제작 과정에서 많이 상해서 가발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단, 시술한 머리카락 부분을 다 잘라내고 새롭게 머리카락을 기르면 기부가 가능합니다.

둘째, 길이가 25㎝ 이상이어야 합니다. 소아암 아동들이 원하는 머리 스타일의 맞춤가발로 제작하기 위해서는 긴 머리카락이 필요합니다. 겉으로 보기엔 건강해 보이는 머리카락을 기부했다고 해도 가발 제작을 위해 머리카락 큐티클 정리를 하면 조금씩 짧아지기 때문에 충분히 길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증할 모발의 끝 부분을 묶은 뒤 잘라서 비닐포장 후 우편으로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로 보내면 됩니다. 보낼 때엔 이름과 연락처, 주소, 이메일을 반드시 적어야 해요. 박스 포장이 아닌 서류봉투에 넣어서 보내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발송 비용은 기부자가 선불로 부담합니다.

[그래픽=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기부된 모발은 최장 3주 안에 접수 확인이 됩니다. 확인이 되면 협회에서 문자를 보내 알려줍니다.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홈페이지(www.soaam.or.kr)에서 개별적으로 감사장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첫 모발 기부는 어머니의 얘기를 듣고 한 것입니다. 막연히 신기하고 재밌을 것 같아서 시작했지만 고등학생이 되어 다시 한 번 기부를 하게 된 데에는 특별한 계기가 있었습니다.

추천 기사

중학교 3학년 때, 앞니가 부러진 적이 있었어요. 거의 5개월 동안 치과 치료를 받으며 앞니가 부러진 채로 다녀야 했는데, 그 기분을 생생히 기억합니다. 창피해서 마스크를 쓰고 다녔고, 입을 벌리는 것 자체에 자신이 없어서 말수가 적어지기도 했습니다. 그 경험으로 남들과 다른 외모가 얼마나 스트레스가 되는지 알 수 있었어요. 물론 백혈병 환자들의 상황과 비교할 수 없이 작은 아픔이었겠지만,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갖기엔 충분했습니다. 그 마음으로 머리카락을 길러 다시 기부하게 됐어요.

기부를 하기 위해 머리카락을 길게 기르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머리 감기가 귀찮을 때도 있고, 또 머릿결을 관리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또 막상 다 기르고 나면 자르기 아깝고, 소중하게 느껴질 수도 있죠. 하지만 제 머리카락으로 다른 이에게 행복을 전할 수 있다니, 정말 멋진 일 아닌가요? 머리카락을 기를 수 있다면, 이 멋진 일에 동참해 보세요.

기부 머리카락 보낼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로1길 80(연남동 564-34)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모발기부 담당자 앞)

글·사진=송현서(강원외고 1) TONG청소년기자


[추천 기사]
“쌀·연탄·라면 화환… 80개국 해외팬도 동참합니다” 드리미 노승구 대표 인터뷰
(http://tong.joins.com/archives/37533)

▶10대가 만드는 뉴스채널 TONG
바로가기 tong.joins.com

Copyright by JoongAng Ilbo Co., Ltd. All Rights Reserved. RS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