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종포럼서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특강 진행 "방송통신 환경의 변화 및 정책방향"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최성준 위원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최성준 위원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11월 10일 오전 7시 30분 세종호텔 3층에서 열린 세종포럼(세종연구원, 세종대 공동주최)에서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의 조찬 특강이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이날 세종포럼에 특별 초청된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방송통신환경의 변화 및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최성준 위원장은 이날 조찬 특강을 통해 통신분야에 있어서는 ▶ 통신시장 불공정행위 제재 ▶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 그리고 ▶ 이용자 보호 등에 대하여 강연했다. 특히 가계 통신비 부담을 극대화하는 현행 단말기 유통구조를 개선하여, 소비자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하는 근원적인 유통구조 개선의 필요성에 대하여 역설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하여 최위원장은“방통위가 지원금 상한액을 2015년 4월 기준으로 33만원으로 지정하여 고시했다. 또한 출시된지 15개월이 경과한 경우는 지원금 상한액 제외했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지원금을 받지 않는 이용자들에 대해서는 20% 요금할인 제공을 공시 하도록 고시를 개정했다. 이를 통하여 2013년 가계통신비가 152,792원에서 2016년 145,847원으로 4.5% 하락했다”고 말했다.

최성준 위원장(좌측)과 주명건 이사장(우측)

최성준 위원장(좌측)과 주명건 이사장(우측)

최 위원장은 인터넷 분야에서는 ▶ 개인정보 보호 ▶ 인터넷 윤리교육, 그리고 ▶ 불법유해정보 규제에 대하여 강의했다. 방송분야에서는 ▶ 방송사업자 인허가 ▶ 방송의 공적책임, 그리고 ▶ 시청자 권익보호에 대하여 열강을 했다.

주명건 세종연구원 이사장은“방송과 통신은 재난이 일어났을 때 가장 빨리 알리고 대처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가장 중요하다. 최 위원장이 신속한 재난보도를 위하여 미래부와 협력하여 지진 자동 자막 시스템 고도화 및 매뉴얼 개정추진에 대하여 감사드린다”고 말하고“또한 최 위원장은 방송접근이 가장 취약한 저소득층 시청각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로 사회통합에 기여하고 계신다. 특히 연간 12,000여대 장애인용 TV 보급, 점자안내문 등 장애인을 위한 선행 활동에도 매우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주 이사장은“미래사회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이다. 방송과 통신, 그리고 인터넷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이 세 가지가 융합하고 결합해야만 살 수 있다. 최 위원장이 훌륭한 리더십으로 방통위를 잘 이끌어 가실 것을 확신한다. 세종연구원은 국가정책과 국가비전 등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책과 방향을 제시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연구소로 발돋움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