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이웃에 관심”|천주교·개신교,「빈민선교」 강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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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6면

한국 기독교의「빈민선교」가 최근 이웃의 아픔을 함께 나누는 동참의 방법으로 가난한 이들과의 연대를 크게 강화해 나가고 있다.
천주교는 지난달 가난한 이들에 대한 교회의 의료봉사를 보다 구체적·효과적으로 추진키위한 전국규모의 빈민의료협의회를 창립한데 이어 서울교구 정의평화위원회가 서울상계동철거민 문제에 공식적인 관심을 표명하면서 적극 개입하기 시작했다.
또 김수환추기경은 지난4일하오 상계동재개발지구를 방문, 천막에서 농성중인 세입자 30여명을 만나『여러분과 고통을 같이 나누기위해 이곳에 왔다』며 세입자들의 하소연을 귀기울여 들었다.
개신교의 기독교교회협의회(NCC) 여성위원회는 지난 달초가진 에큐메니컬 여성대회에서 『에큐메니컬 여성운동이 지금까지 해온것과 같은 중산층여성만의 전유물이어서는 안된다』 는 반성과 함께 가난한 이들과의 연대강화를 적극 모색키로 결의했다.
한국기독교의 빈민선교는 이제 남미·아프리카등의 제3세계 기독교에서 본격 부상한 물질적인「가난의 문제」를 교회선교의 주요 과제로 수용, 선교의 폭과 방법을 크게 넓혀나가고 있다.
우선 선교의 방법부터가 종래의 구체적 시혜적인 복지증진의 입장보다는 가난하고 병든 이웃의 아픔을 같이 나누는「동참」을 강조한다.
예수그리스도를 본받아 가난한 이웃의 고통을 해결, 모두가 인간답게 사는 삶의 공동체를 형성하겠다는 오늘의 빈민선교는 명절때 옷가지·사과상자등을 보내는 위문이나 재래의 단순한 복지사업형태를 지양하고 삶을 같이하는 공동생활속의 연대성을 추구한다.
따라서 빈민선교의 핵심내용은 동참과「연대의 강화」다.
선교의 주대상은 산업화과정에서 소외된 도시철거민.
최근의 빈민선교는 참여의 목적도 도시철거민의 포상금확보를위한 주민계도등과 같은 과거의 소극적 자세보다는 인간 생존권의 보장을 위한 동반자적인 참여를 지향하면서 사회구조적 근원문제등을 파헤친다.
71년 서울빈민지역 철거민들을 경기도광주로 이주시키는 과정에서의 개신교 개입이 한국최초의 도시철거민문제개입이었다.
천주교는 76년 서울난곡동빈민지역공동체를 형성한데 이어 다음해 경기도소래에 역시 같은 성격의「보금자리」라는 빈민선교공동체를 탄생시켰다.
그러나 이때까지의 도시 철거민을 대상으로한 기독교 빈민선교는 몇몇 성직자나 평신도들의 개인적 차원의 참여에 불과했다.
도시 철거민 문제를 둘러싼 교회공동체 차원의 첫 공식 참여는 83년 서울 목동신시가지 개발때의 천주교 목동성당을 비롯한 서울 제7지구 본당사제들의 합동미사봉헌과 신자들이 성금모금.
최근의 상계동 철거민문제를 계기로 보다 적극화한 천주교의 도시빈민선교는 교회는 이제 더 이상 가난한 이들의 공동체 와해를 방관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였다.
그같은「의지」는 서울교구 정평위가 직접 조사활동을 펴는등 지금까지의 개인별·지구별 차원을 넘는 교구차원의 참여로 확대한데서 잘 드러났다.
사회구원을 외치는「하느님의 선교」기치아래 인권·노동선교에 열을 올리던 한국기독교의 70년대를 풍미한 사회참여는 이제 도시철거민등을 대상한「가난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현실구원」쪽으로 선회하는 양상을 보임으로써 또 하나의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있다.<이은윤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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