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이참에 정국 주도권 되찾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민주당은 21일 노무현 대통령이 여야 대선자금의 동반 공개 및 검증을 제안한 직후 '대선자금 선(先)공개'를 공식 결의했다.

문석호(文錫鎬)대변인은 "이날 확대간부 회의에서 한나라당의 공개 여부와 무관하게 지난해 9월 대선 선대위 발족 이후의 대선자금 내역을 모두 공개키로 했다"고 밝혔다. 공개 시기도 23일로 확정했다.

민주당은 당초 이날 대선자금 내역을 공개하려다 盧대통령의 회견 소식이 전해지면서 '나홀로 공개'는 당분간 유보하자는 쪽으로 내부 의견을 모았다. 그런데 확대간부 회의 참석자들이 "무조건 즉각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을 강력히 개진하면서 분위기가 급반전됐다.

조순형(趙舜衡)고문은 "조건부 공개 등 미봉책으로 때우려다가는 우리 당은 물론 盧대통령과 이 정권의 도덕성이 커다란 상처를 입게 될 것"이라며 "아무 조건없이, 즉시, 있는 그대로 공개해야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상현(金相賢)고문도 "한나라당이 하든 안하든 우리가 먼저 공개하는 게 정도(正道)의 정치"라고 동조했다. 결국 참석자 대다수가 이에 동조하면서 즉각 공개키로 결론지었다.

공개 범위와 관련, 이상수(李相洙)사무총장은 "대선 선대위 구성 이후의 모든 수입.지출 내역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盧대통령이 제안한 범위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수입의 경우 후원회별.금액별.기부자 성격별 등으로 나눠 최대한 구체적인 부분까지 공개할 계획이라고 한다. 다만 기부자의 실명을 밝힐 수 없는 현행 정치자금법 때문에 기업.개인 후원자 이름은 익명으로 처리키로 했다.

민주당은 하지만 선대위 발족 이전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대선자금 공개에 대해선 "여야가 함께 공개해야 한다"며 유보했다.

박신홍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