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남대 옛 재단 반격…대학 정상화 '가시밭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서남대학교 로고 [사진 서남대학교 홈페이지]

존폐 기로에 놓인 전북 남원 서남대의 옛 재단 측이 최근 '의대 폐과'를 골자로 한 대학 정상화 방안들을 발표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옛 재단에는 1000억원대의 학교 돈을 횡령했다가 구속된 설립자의 입김이 여전히 작용하고 있어 학교 정상화도 난항을 겪게 됐다는 분석이다.

서남대는 14일 "설립자 이홍하(78)씨가 포함된 옛 재단이 최근 서남대 의대 폐과와 전남 광양의 한려대 폐교, 460억원 상당의 교육용 기본재산 매각 등을 골자로 한 학교 정상화 방안을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서남대는 교육부가 선임한 임시 이사회 중심으로 정상화를 진행해 지난해 2월 명지의료재단을 재정기여자로 선정했다. 당시 명지의료재단은 학교 정상화를 위해 4년간 800억원을 내놓기로 약속하고 이중 60억원을 우선 내놓았다. 하지만 교육부가 교비 횡령액 330억원과 체불 임금 10억원 등 340억원을 모두 현금으로 출연하도록 요구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명지의료재단이 자금 동원력에 한계를 드러낸 채 교육부가 정상화 계획서 보완을 요청한 최종 시한인 지난 8일을 넘긴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육부는 서남대 의대 폐과를 포함한 옛 재단의 학교 정상화 방안을 같은 달 7일 발표했다.

이에 서남대 임시 이사회와 대학본부는 "비리로 얼룩진 옛 재단에 학교를 되돌려주기 위한 음모"라며 반발했다. 서남대가 1000억원대 교비 횡령 혐의로 구속 수감 중인 이홍하 전 이사장 수중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임시 이사회는 제3의 재정기여자를 찾기 위해 오는 24일까지 재공모에 들어간 상태다. 학교 측은 "관선 이사진과 함께 학내 구성원의 중지를 모아 학교 정상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반발이 커지자 교육부는 "대법원 판결에 의하면 종전 이사는 학교 정상화 방안을 제출할 수 있는 직접적인 이해 관계자"라고 해명했다. 교육부는 또 "서남대 정상화 방안은 부실대학 폐교의 신호탄으로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하위 등급에 있는 대학들에 큰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서남대의 자연 폐교에 대한 가능성도 제기됐다. 2011년부터 잇따라 부실 대학에 지정되면서 이미 신입생 충원율이 50% 이하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2018년 평가에서 또다시 재정지원제한대학이 될 경우 폐교가 불가피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남원=김준희 기자 kim.junhe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