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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길 놔준다던데…” 개발 공약 내건 지역, 수혜 기대감 솔솔

중앙일보

입력

부동산 시장에서 바라본 이번 총선은 밋밋하다.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굵직한 개발 공약이 없기 때문이다.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주거 복지 정책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여야 모두 임대주택 공급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더불어민주당은 10년 동안 매년 임대주택 15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신혼부부·청년층에게 청년희망주택을, 정의당은 반값임대공정주택을 공약했다. 현 정부가 추진 중인 행복주택 등과 무늬는 다르지만 같은 맥락이다.

야당이 지난 국회에서 추진했던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제가 다시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임대료 상승률을 제한하고 임차인에게 임대차계약 1회 갱신권을 주자는 내용이다. 야당이 전월세 가격 급등을 억제해야 한다며 이들 제도 도입을 주장했지만 정부와 야당이 시장 혼란 우려를 앞세워 반대했다.

부동산 시장에 큰 변화는 없어 보이지만 지역별로는 크고 작은 개발 공약이 있다. 대부분 지난 총선에 공약으로 나왔던 내용이지만 아직까지 지지부진했던 만큼 이들 개발 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교통은 부동산에 가장 큰 호재로 꼽힌다. 전철이나 도로가 새로 뚫리면 신설 역이나 나들목(인터체인지)을 중심으로 기반시설이 갖춰지고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사람이 몰리고 인근 부동산 몸값은 오른다.

경기도 포천·가평은 김영우(새누리당) 의원이 3선에 성공하면서 교통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 의원은 지역 발전을 위해 ‘상승적인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교통망 개선’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3선인 만큼 그간 추진해왔던 개발 계획이 큰 문제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하철 7호선 연장선 도봉산~포천구간이 있다. 서울 도봉구에서 경기도 포천시를 잇는 이 구간이 뚫리면 서울 강남권을 비롯해 경기도 서부권인 광명·부천시까지 환승없이 이동할 수 있다. 2018년 완공 예정인 구리~포천 고속도로와 서울 세종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한강대교 건립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 다리가 놓이면 세종시는 물론 서울 강남권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경기도 김포시도 총선 수혜가 기대되는 지역으로 꼽힌다. 당선자 모두 크고 작은 교통망 개설을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이다. 김두관(더불어 민주당, 김포갑) 의원은 광역환승센터 설치, 서울행 광역버스 노선 증차를 약속했다. 홍철호(새누리당, 김포을) 의원도 대명(초지)~인천간 해안도로 조기 개통, 한강로 연장(용화사∼석탄리), 김포도시철도 양촌산업단지 연결 ,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연장 추진, 김포∼킨텍스(GTX) 연결철도 추진 등을 공약했다. 김포시는 한강신도시가 조성되며 유입인구가 늘어나고 있고 서울 출퇴근 수요가 많아 교통 정체 해소가 화두다.

경기도 남양주시도 호재가 있다. 조응천(더불어 민주당) 의원, 김한정(더불어 민주당) 의원이 공동 공약으로 경춘선 용산역 연장, 4·8호선 연결환승역 신설, 8·9호선 남양주 연장선 추진, GTX B노선 남양주로 변경 등을 내세웠다.

하남시는 이현재(새누리당) 의원이 재선에 성공하며 5호선 검단산역 2019년 조기 개통, 9호선 하남 연장선 등의 계획이 추진된다.

일반적으로 교통 호재는 개발 계획 발표·착공·개통 시점에 수혜 지역 부동산값을 들썩이게 한다. 하지만 개발 계획 발표 후 개통까지 5~10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단기간 시세차익을 노리고 투자에 나서는 것은 삼가야 한다. 교통여건이 열악한 지역일수록 개통 효과가 크다. 이미 교통망이 잘 갖춰진 지역은 생활이 크게 편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최현주 기자 chj80@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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