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탄광 농성, 한 때 확대 우려 초긴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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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6면

○…장성광업소 광원들의 집단농성사태로 한때 긴장했던 노동부는 사건발생 4일만에 문제가 해결되자 일단 안도의 한숨.
노동부는 사건 당초만 해도 이 사건을 단순한 조직분규로만 판단, 대수롭지 않게 여겨왔으나 사태가 급진전, 심각성을 드러내자 사건발생 4일째인 지난 5일 하오엔 정동철 차관과 정동우 노정국장 등을 현지에 급파하는 등 사태해결에 전전긍긍.
조철권 신임노동부장관도 부임한지 보름도 채 안 돼 이 같은 사건이 터지자 이번 사태가 제2의 사북사태로까지 번지지 않을까 몹시 우려, 직접 현지로 떠날 생각이었으나 다행히 이날 0시50분쯤 사태가 해결돼 한시름 놓는 표정.
노동부는 그러나 새봄과 함께 민주화의 바람을 타고 노사·조직분규 등이 여느 때 보다 많이 발생하지 않을까 여전히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는 눈치.

<수학여행비까지 빼내가>
○…서울시교위는 숭의학원의 부도사건으로 이 학교 교직원들의 3월분 봉급과 보너스 체불사태가 일어나지 않을까 전전긍긍.
숭의학원을 맡고 있는 미룡산업 측은 숭의여고에서만 육성회비·수업료 등에서 3억여원을 빼내갔고 그 중에는 3학년생들이 4월에 수학여행을 가기 위해 적립해놓은 2천여만원까지 포함돼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시교위는 8일 여하한 일이 있더라도 숭의여고 교사들의 3월분 봉급과 보너스 등 1억여원을 봉급날인 오는 25일에 지급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수학여행비도 되찾아 여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재단 측에 강력히 지시.
시교위의 한 고위간부는 10여년 전 박동선씨가 5억원을 내고 숭의학원을 맡은 뒤 2억원을 더 들여 학교시설을 확충하는 등 한때 학교발전에 기여했으나 뒷마무리가 개운치 않아 문제라고 머리를 절레절레.

<서울시·환경청보고 달라>
○…금년도 환경청과 서울시가 대통령에게 업무 보고한 내용가운데 서울의 대기오염도가 크게 차이가 나자 환경청 대기관계자들은 곤혹스러운 표정.
이는 지난 1월14일 서울시가 보고한 84년 평균 아황산가스 농도는 0·056PPM이었으나 환경청이 지난 5일 보고한 자료에는 환경기준 O·05PPM을 상당히 초과한 0·066PPM으로 나와있어 서울의 오염도조사가 불신을 받고있기 때문.
환경청과 서울시는 각자의 측정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중 연세대 앞·한남동 등 9곳에는 1km이내에 같이 측정기가 설치돼있어 이 같은 심한 차이가 측정지점이 달라 나타난다고 보기는 어려운 형편.
이에 대해 환경청 대기관계자는 『서울시의 발표를 보고 환경청데이터를 그대로 밝힐지 한때 고심했다』며 『수동측정기 49개는 0·066PPM, 자동측정기 10대는 0·064PPM으로 나타나 높은 수치로 오염도를 잡았다』고 자신들의 측정이 정확한 것임을 은근히 강조.

<전문지식 없이는 곤란>
○…박배근 치안본부장은 지난 6일 치안본부 과장급 이상이 참석한 간부회의에서 『각종 국제행사를 앞두고 경찰 내부에 「책을 가까이 하는 풍토」를 조성하라』고 지시.
박본부장은 특히 개인의 발전이 있어야 조직의 활성화가 이뤄진다고 지적, 『경찰만이 공부를 않는 감이 있다』며 수사·정보·외사·교통 등 각 분야가 전문지식을 쌓아야 맡은바 일을 해낼 수 있는 법이라고 전례 없이 강한 「톤」으로 일갈.
박본부장은 그러나 7일 부장급들이 모인 사석에서는 『경찰이 「직업인들 중 가장 단명」이라는 보도를 보았다』며 『모두들 직무에 시달리는 줄은 알고 있으나 그래도 우리말고 누가 또 경찰노릇을 해주겠느냐』며 위로를 겸해 거듭 「공부하는 정찰풍토」조성을 강조.

<하루배치인원 3백40명>
○…김대중씨가 해금되자 그 동안 서울동교동178 김씨집 주변경비를 맡았던 마포경찰서는 『별 탈 없이 경비를 끝내 다행』이라며 큰 짐을 벗었다는 표정.
마포경찰서가 지난달 8일 김씨의 귀국일부터 해금된 6일까지 김씨집 주변과 신촌로터리·동교동로터리·청기와주유소 앞 등 외곽경비에 배치한 인력은 하루평균 정·사복경찰관 40명, 전경대원 3백명 등 연인원 1만1천여명.
이기태 마포서장은 『김씨집 경비가 매우 민감한 부분이어서 어떤 경비 못지 않게 신경을 써온 것이 사실』이라며 그 동안의 어려웠던 점을 솔직히 고백.

<순한 사람 화나면 무서워>
○…교통부가 「택시 서비스 선진화」기치를 내걸고 지난 5일 전국택시사업조합연합회의 택시선진화 결의대회를 시발로 4월부터 직접 위반택시 집중단속에 나설 뜻을 밝히자 업계는 바짝 긴장.
그도 그럴 것이 「순한 사람 화나면 무섭다」고 그 동안 질질 끌려 다니기만 하던 교통부가 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마저 개정, 7개항의 선진화대상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업체에 대해서는 사업면허까지 취소하겠다며 시·도에 맡겨왔던 단속업무를 가로맡아 본때를 보여주겠다고 벼르기 때문.
그러나 정작 교통부 실무자들은 『직접 나서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 스타일만 구기는 것이 아니냐』며 걱정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는 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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