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ONG] 남산 만화의 거리 새 명소, 웹툰공작소 200% 즐기기

TONG

입력

업데이트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미생', 영화 '내부자들' 등 웹툰을 기반으로 한 작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웹툰 캐릭터 상품 역시 덩달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이렇게 웹툰은 웹툰 자체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분야를 넘나들고 있다. 어느 때보다 웹툰이 가장 주목 받는 지금, 웹툰을 200%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탄생했다.

복합문화공간 '웹툰공작소'

명동부터 남산을 잇는

명동부터 남산을 잇는 '재미로'에 자리한 웹툰공작소

웹툰 공작소 5층에서 찾아보기 힘든 한정판 피규어와 웹툰 원화 전시를 만날 수 있다. 중앙의 테이블에서는 3D프린팅 체험이 가능하다.

웹툰 공작소 5층에서 찾아보기 힘든 한정판 피규어와 웹툰 원화 전시를 만날 수 있다. 중앙의 테이블에서는 3D프린팅 체험이 가능하다.

과일 캐릭터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과일 캐릭터로 인기를 끌고 있는 'Fresh fruit'와 함께 하는 4층의 스낵바 [사진=SBA 페이스북 페이지]

4층에 스낵바와 함꼐 마련된 웹툰 캐릭터 상품 판매장 [사진=SBA 페이스북 페이지]

4층에 스낵바와 함꼐 마련된 웹툰 캐릭터 상품 판매장 [사진=SBA 페이스북 페이지]


지난 2월 1일 개관한 복합문화공간 웹툰공작소가 바로 그곳이다. 서울 남산 만화의 거리 '재미로'의 공영주차장 건물 4·5층에 위치한 웹툰공작소는 SBA(서울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한다.

4층에는 다양한 웹툰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웹툰 스토어와 과일 캐릭터로 인기인 의류 브랜드 'FRESH FRUIT'와 콜라보해 식음료를 판매하는 스낵바가 있다. 5층에는 웹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캐릭터 피규어가 전시되어 있으며 가운데에는 웹툰 작가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장비와 피규어를 제작이 가능한 3D프린터가 놓여 있다.

입장료는 무료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와의 연계 견학 프로그램, 유료체험 프로그램 할인, 다양한 문화체험 서비스와 일자리 우선 제공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지원도 해나갈 예정이다.

웹툰공작소에서 즐기기

웹툰공작소 5층 테이블에서 3D프린터로 피규어를 만들 수 있다. 관람객이 웹툰

웹툰공작소 5층 테이블에서 3D프린터로 피규어를 만들 수 있다. 관람객이 웹툰 '마음의 소리'의 캐릭터를 제작하고 있다.

와콤 신티크 등 실제 웹툰 작가가 사용하는 장비를 전시해 웹툰 제작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직접 그려보는 웹툰

웹툰공작소에서는 웹툰 상품을 눈으로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웹툰을 그려볼 수 있다.웹툰 작가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장비를 비치해 누구나 쉽게 웹툰 제작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피규어 제작도 직접!

웹툰 상품의 대표격인 피규어도 제작하는 과정을 직접 보고 체험 할 수 있다. 실제 피규어를 제작하는 전문가용 장비나 3D프린터를 통해 나만의 피규어를 제작할 수 있다.

두가지 체험은 방문객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웹툰 공작소에서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웹툰공작소 이중효 대표

웹툰 공작소 이중효 대표

웹툰 공작소 이중효 대표


-웹툰공작소를 개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웹툰은 온라인에서만 보던 것이잖아요. 그런데 오프라인에서도 웹툰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팬과 관계자의 요청이 점점 많아지다 보니 웹툰 뿐 아니라 관련 상품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웹툰공작소가 나아갈 방향과 기대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웹툰 시장이 점점 커지고 키덜트 문화가 계속 성장하잖아요. 웹툰이 10대에게도 인기가 많지만, 접근성도 뛰어나며 아주 저렴하고, 상당수가 무료로 제공되는 콘텐트라 성인도 많이 즐기거든요. 키덜트 문화, 웹툰 시장을 키워서 웹툰공작소가 그 분야의 선두주자가 되길 기대합니다.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명동의 지역적 특성을 이용해 외국인도 한국 웹툰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고요. 국내 작가와과 캐릭터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될만 한 사업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웹툰 공작소 200% 즐기기

주소
서울시 중구 퇴계로20길 24 남산동공영주차장 4·5층
관람시간
화요일~일요일(매주 월요일 휴관) 오전 11시~오후 5시
전화
070-7796-7086

4층 테라스는 캐릭터 관련 행사 및 이벤트 활동 활용 공간으로, 5층은 3D프린팅 교육, 미술 교육, 캐릭터 만화 관련 동호회 활동을 위한 장소로 사용할 수 있다.

글=정수민(영동일고 1)·신주용·허예인(정신여고 1), 사진=허예인 TONG청소년기자, 청소년사회문제연구소 잠실지부

[추천 기사]
교복 입고 싸우고, 연애하고…학원물 웹툰 열전 ①


▶10대가 만드는 뉴스채널 TONG
바로가기 tong.joins.com

Copyright by JoongAng Ilbo Co., Ltd. All Rights Reserved. RS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