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몽구, 판매 부진 벗어날 묘수 고민…이재용, 부친 병문안 뒤 신사업 구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빌 게이츠(61)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는 최고경영자(CEO)를 지낼 당시 한 해에 두 번 일주일씩 꼬박꼬박 휴가를 챙겼다.

설 연휴에 대기업 회장님들은…

휴가 이름은 ‘생각 주간(Think Week)’. 빌 게이츠는 이 기간 동안 TV·라디오는 물론 전화도 끊고 캘리포니아 별장에서 은둔했다. 하루 18시간 이상 책과 보고서를 읽으며 새로운 경영 전략을 구상했다. MS의 인터넷 브라우저 출시, 온라인·비디오게임 시장 진출은 모두 생각 주간에 나온 아이디어다.

5일간의 긴 설 연휴를 맞아 국내 대기업 ‘회장님’들도 모처럼 휴식에 들어간다. 다만 경영 현안이 많은 만큼 대부분 빌 게이츠처럼 자택에서 ‘방콕’하며 경영 구상에 몰두할 계획이다. 연초 경기와 영업 실적이 예상보다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라 신년 사업계획을 재점검하기 위해서다.

기사 이미지

투병 중인 이건희(74) 삼성전자 회장은 이번 연휴도 병원에서 맞는다. 2014년 5월 심근경색을 일으켜 쓰러진 이 회장은 수술을 받은 뒤 재활치료 중이다. 장남인 이재용(48) 삼성전자 부회장은 연휴 기간 중 가족과 함께 이 회장이 입원 중인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VIP실을 방문하는 일정부터 잡았다.

이후론 특별한 일정을 잡지 않고 한남동 자택에서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수년째 이 부회장 주도로 추진해온 전자·바이오·스마트카 중심 사업 재편 구도를 한층 가다듬을 계획이다. 사업차 해외출장을 떠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정을 쇤 정몽구(78) 현대차그룹 회장도 한남동 자택에서 경영 전략을 구상한다. 1월 판매 실적이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3.5% 줄어든 만큼 판매 부진에서 벗어날 전략을 짜는 데 몰두할 계획이다.

신년사에서 강조한 것처럼 ‘제네시스’와 친환경차 ‘아이오닉’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게 가장 큰 관심사다. 현대차 관계자는 “회장님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연휴 기간 동안 사장단 회의를 열거나 연휴 직후 추가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기사 이미지

연초부터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 참석하는 등 숨 가쁜 경영 행보를 보여 온 최태원(56) SK 회장도 한남동 자택에서 장고(長考)에 들어간다. 포럼에서 에너지·화학·반도체 분야 글로벌 리더들과 만나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에너지 신사업 발굴 같은 ‘미래 먹거리’를 찾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SK 계열사 실적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만큼 향후 타개책과 더불어 올해 투자계획도 다시 뜯어본다.

신정을 쇤 구본무(71) LG 회장도 별도 일정을 잡지 않고 한남동 자택에서 쉬며 새해 경영 전략을 짠다. 지난해부터 강화한 자동차부품(VC) 사업 부문과 고급 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전략을 구상한다.

구 회장은 최근 주재한 LG그룹 글로벌 CEO 전략회의에서 장기 저성장시대에 대비해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사업구조를 고도화하라고 강도 높게 주문했다. 구 회장은 연휴 기간 동안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혁신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기사 이미지

지난해 경영권 분쟁을 겪은 신동빈(61) 롯데 회장은 가회동 자택에서 경영 구상에 들어간다. 호텔롯데를 비롯해 롯데정보통신·코리아세븐·롯데리아 등 줄줄이 상장을 기다리고 있는 계열사 현황을 점검하고 글로벌 시장 매출 확대 전략을 가다듬을 전망이다. 올해 말로 예정된 제2롯데월드 완공도 챙긴다.

다만 대한스키협회 회장을 맡고 있어 연휴 중간인 6∼7일 강원도 정선 알파인 경기장에서 열리는 국제스키연맹(FIS) 스키월드컵 행사에 참석한다.

기사 이미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는 허창수(68) GS 회장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맡고 있는 박용만(61) 두산 회장은 모처럼 경제단체 업무에서 벗어나 각각 동부이촌동·한남동 자택에서 쉴 계획이다.

허 회장은 동남아 시장 진출과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등의 전략이, 박 회장은 두산인프라코어 공작기계사업 매각을 비롯한 그룹의 재무구조 개선 방안이 관심사다.

김승연(64) 한화 회장도 가회동 자택에서 차례를 지낸 뒤 경영 구상에 잠긴다. 그룹이 주력하는 태양광·방산·케미컬 부문 경쟁력을 끌어올릴 사업 전략을 짤 계획이다. 국내외에서 올 한 해 동안 투자키로 한 3조4000억원 규모 투자 계획도 가다듬는다.

기사 이미지

신정 연휴부터 지난달 내내 주말마다 계열사 임직원과 동반 산행 강행군을 이어 온 박삼구(71) 금호아시아나 회장도 구정엔 한남동 자택에서 쉰다. 하지만 쉬는 게 쉬는 게 아니다.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그룹 전반을 위기에서 끌어올릴 사업 구상에 골몰할 계획이다.

연휴를 잊고 뛰는 CEO도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양호(67) 한진 회장이다. 신정 연휴에도 강원도 평창 공사 현장을 찾았던 조 회장은 이번에도 현장을 점검한다.

신동빈 회장이 6~7일 참석하는 스키월드컵 행사장에 조 회장도 함께하며 시설과 운영 사항을 챙길 계획이다. 틈틈이 저비용항공사(LCC)의 파상 공세에 맞설 항공 서비스 고급화 전략을 구상한다.

김기환 기자 kh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