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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정의 "일본에 한국 온라인 게임 열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초고속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의 온라인 게임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앞으로 이 제품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생각입니다.”

2년여만에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 나선 손정의(46)소프트뱅크 사장은 자신감에 차 있었다.그는 이날 하루동안 노무현 대통령과 정통부 장관·문화부 차관을 면담하고 강연회도 참석했다.

‘닷컴붕괴’로 한때 낙심했던 그에게 다시 자신감을 찾아 준 것은 일본내 초고속통신망사업의 고속 성장과 그곳에 실을 콘텐츠인 한국의 온라인 게임이었다. 그는 이날 인터뷰 내내 온라인 게임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설파했다.

“현재 일본내 30개 메이저 온라인 게임 중 20개가 한국에서 개발된 것이고 그 중 1,2위를 한국제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손 사장은 일본 젊은이들이 한국 게임 페스티벌을 열고 한글로 된 온라인 게임이 번역되기를 기다리지 못하고 스스로 한국어 사전을 찾아가며 게임을 익힐 정도라고 전했다.

일본 게임시장은 90%이상이 플레이스테이션 등 콘솔게임이다. 손 사장은 초고속통신망의 보급이 이를 바꿔놓을 것이고, 그 과정에 한국 온라인 게임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현재 엔씨소프트와 합작해 리니지게임을 서비스하고 있고, 손 사장의 동생이 운영하는 ‘겅호’는 그라비티사의 ‘라그나로크’을 배급하고 있다.

현재 일본의 초고속통신망 가입자는 1천1백만 가구이다. 보급율로는 22%정도다. 최근엔 한달에 1백만 가구가 신규가입하는 등 고속성장세다. 소프트뱅크는 일본 초고속통신망시장에서 NTT에 이어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으며 게임시장에서도 두 회사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손 사장은 “NTT는 네트워크 구축에는 능하지만 콘텐츠 공급에는 약하다.하지만 우리는 소프트웨어 보급으로 시작한 회사”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소프트뱅크는 거액의 적자를 감수하는 것은 물론 자회사인 야후재팬의 지분을 일부 팔아가면서까지 초고속통신망에 투자하고 있다. 손 사장은 “인터넷 도입 초창기에도 위험을 무릅쓰고 투자해 성공을 거뒀다.한차례의 몰락이 있었지만 새롭게 초고속통신망의 시대가 열렸고 우리는 또다시 위험을 감수하고 나갈 것”고 말했다.

한국 정보통신(IT)기업에 대한 투자도 최근 부쩍 늘렸다. 올 상반기에만 벨웨이브 등에 1백70억원을 투자했고 앞으로 2∼3년간에 2∼3천억원을 더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손 사장은 “정보통신 설비의 공급과잉이 해소되고, 한단계 높은 서비스가 등장하면 IT붐은 반드시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민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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