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에서 IBT Speaking을 평가하는 목적: 미국 대학수업은 교수의 강의 내용에 대해 수업시간 내내 학생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토론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ETS에서는 바로 이런 영어 구사 능력을 유학생들이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함과 동시에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평가 유형과 내용: Speaking시험의 유형은 크게 개인의 경험과 상식을 이용해 대답해야 하는 Independent(독립형 문제)와 주어진 청취내용만, 혹은 독해지문과 청취내용을 이해한 후 대답하는 Integrated(통합형 문제)로 나뉜다. 독립형 문제는 총 2 문제가 출제되며 15초의 답변 준비시간과 45초의 답변시간이 주어진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그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으로, 기존의 TWE(토플 에세이)에서 제시된 문제와 비슷한 유형이다.
▶실제 사례 : 최근 캐나다에서 실시된 기출 문제와 ETS의 샘플 문제를 통해 평가 유형과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해 보자.
1. Independent(독립형문제) -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말하는 문제다.
유형1.Personal Experience: 익숙한 사람,사물,장소,사건에 대해 개인적인 경험을 말하는 것.
- Question: What is the most interesting city you have visited?
유형2. Personal Preference: 두 가지 상황을 놓고 선호하는 것을 말하는 것.
- Question: Which do you prefer, watching TV or reading? Why?
2. Integrated A (통합형A) - 읽기와 듣기, 말하기로 이어지는 문제다. 총 2문제가 출제되며 30초의 답변 준비시간과 60초의 답변시간이 주어진다. 45초 동안 짧거나 긴 지문을 읽고 같은 주제에 대해 말하는 내용을 들은 후 문제가 출제 되는데 이때 듣기와 읽기에서 얻은 정보를 통합하여 답을 해야 한다.
유형 3 : 대학생들의 캠퍼스 생활에 관한 내용이 주제로 나온다. Ex) 학교체육관(school gym) 시설을 보강한다는 계획에 관한 글이 제시된다.
Question: The student expresses her position on the new facilities. State her opinion and explain the reasons she gives for holding that opinion.
유형 4 : 대학 강의내용이 출제된다. Ex) Keystone National Park 지역의 species 에 대한 다소 긴 글을 읽고, Elephants에 대한 교수의 강의 내용을 듣고 질문에 대답을 한다.
Question: The professor describes the Keystone National Park species. Explain why elephants are considered as one of the Keystone species.
3. Integrated B (통합형B)
유형 5 : 캠퍼스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제안을 주고받는 대화를 듣고 요약 한 후에 자신의 의견을 대답한다.
Question: The students discuss two possible solutions to the woman's problem. Describe the problem. Then state which of the two solutions you prefer and explain why.
유형 6 : 대학 강의내용을 듣고 요약하는 문제이다.
Question: Using points and examples from the talk, describe the two survey methods presented by the professor.
자료제공 = 이지외국어학원 (www.egschool.com)
* 다음 회에 IBT Speaking 준비방안 (하) 편이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