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요리 축제 오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 바다 한가운데 세워진 히로시마 이쓰쿠시마 신사(上)와 야마구치현에서 운행중인 '귀부인'이라는 이름의 증기 기관차.

야마구치현은 혼슈의 최서단에 자리하고 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예부터 대륙과의 교류가 활발했던 곳이다. 대륙의 선진문화가 일찍 들어와 '서쪽의 교토'라고 불리기도 한다. 일본의 문화.산업.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 곳이다.

한국에서 가려면 부산에서 출발하는 훼리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시모노세키에서 내리면 된다.

야마구치현 동쪽에는 종유 동굴들이 있다. 슈호도 동굴은 30만년에 걸쳐 생성됐다. 동양에서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다. 1㎞나 된다. 가케키요도 동굴은 1000여년 전에 발견됐다. 길이가 700여m다.

야마구치현의 호후 지역에 텐만구라 신사가 있다. 학문의 신을 모시는 곳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일본 학부모들이 많이 찾는다. 한국의 학부모들이 입시철이면 자식들이 시험 잘 보도록 빌기 위해 사찰을 찾는 것과 마찬가지다.

유다온천은 600년 전 흰여우가 들어가서 상처를 치유했다는 전실이 있다. 가와타나온천은 800년의 역사를 가졌다. 이 온천은 만성호흡기.만성소화기병.부인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병이 난 왕자가 병을 치유했다는 유노온천, 6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유모토온천 등도 있다.

야마구치현은 음식문화도 발달했다. 대표적인 것은 복요리다. 겨울철 복사시미, 보존과 운반이 편해 무사들이 많이 먹었다는 초밥, 성게알 덮밥, 메밀국수인 가와라소바가 먹을 만하다.

현 내의 이동은 '귀부인'이라는 이름의 SL증기 기관차로 하면 운치가 있어 좋다. 유다온천.야마구치 등 모두 62.9km를 시속 30km로 달린다. 느리지만 정취가 물씬 풍긴다.

히로시마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2차대전 때 원자폭탄이 투하된 곳이다. 수십만 명이 목숨을 잃고 대부분의 건물이 파괴되었다. 히로시마는 1955년 히로시마 평화기념자료관을 개관했다. 이곳에는 피폭자료 등이 소장돼 있다.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다. 원폭 돔은 1996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평화공원에는 한국인 위령비도 있다. 히로시마의 현 인구는 112만 명이다.

히로시마 이쓰쿠시마 신사는 바다 한가운데 세워져 있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이다. 여성이 옆으로 누워있는 형상이라는 미야지마쵸에 있다. 6세기 후반에 세워졌으며 신전건축스타일이다. 미야지마에서는 많은 이벤트가 열린다. 신도행사, 히와타리 행사, 수중 불꽃놀이, 타마토리축제, 굴축제 등이다.

히로시마는 세토내해에 접하고 있어 해산물 요리가 유명하다. 그 중에서도 굴요리는 일품이다. 질.양에 있어 일본 내에서도 제일로 알려져 있다. 매년 1월부터 3월까지 히로시마 곳곳에서 굴축제가 열린다.

히로시마현 츄고쿠와 시코쿠 지방은 스키장이 많다. 주변의 현과 규슈에서도 많은 스키어들이 찾아온다. 현 내에 24개의 스키장이 있다. 히로시마에는 온천도 많다. 온천수가 46℃ 정도이며 천연라돈이다. 라듐함량이 많아 피부에 좋다. 바다에 접해 있는 온천에서는 세토내해를 바라보며 목욕을 즐길 수도 있다. 산속에 있는 온천은 스키를 즐긴 후 이용하면 좋다.

먹거리로는 히로시마풍의 오코노미야키를 추천할 만하다. 히로시마 하면 일본인들은 이를 떠올린다고 한다. 얇게 편 밀가루 반죽에 양배추.콩나물.돼지고기를 올려 소바면과 계란을 겹쳐 구운 것이다. 멧돼지 고기를 이용한 보탄전골도 유명하다. 옛 수군들이 전쟁터에 나가기 전에 필승을 기원하며 먹었다는 것이다.

히로시마의 공항과 역의 종합안내소에서는 외국인 여행자들을 위한 관광가이드북을 배부하고 있다. 간단한 일본어.교통안내.지하철 노선.노면전철의 안내 등이 실려 있다.

[여행안내]
▶일본 관광 정보 www.west-japan-travel.com
▶세토우치 관광 정보 www.japansetouchi.jp
▶히로시마현관광진흥실 www.kankou.pref.hiroshima.jp
▶야마구치현 관광교류과 www.oidemase.or.jp
▶오카야마 관광과 www.optic.or.jp/kanko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