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력갱생 기러기아빠] 2. 간단 운동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글=안혜리 기자, 사진=안성식 기자

*** 침대 위에서 ▶ 복근 운동

① 정신이 번쩍 들게 기지개부터 편다. 팔다리를 위아래로 쭉 펼 때 손끝과 발끝까지 힘이 들어가게 한다. 다리는 그대로 두고 두팔만 바닥과 직각이 되게 들어올린다.

② 똑바로 누워 두 손으로 왼쪽 무릎(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 가며 한 번씩)을 잡아 가슴 쪽으로 당긴다. 이때 머리는 들어올린다.

③ 이번엔 같은 방법으로 양 무릎을 당긴다. 양손으로 무릎을 잡고 위 아래로 몸을 흔들 흔들 굴려준다.

④ 상체는 그대로 두고 왼쪽 다리를 쭉 펴 오른쪽 다리 위로 넘긴다. 이때 왼쪽 팔은 몸통과 직각이 되게 쭉 펴고, 오른쪽 팔로는 왼쪽 다리 관절을 눌러준다. 다음은 팔다리의 방향을 바꿔 똑같이 한다. 이때 다리와 시선은 반대로 한다. 이 정도면 잠자는 동안 경직된 근육을 충분히 풀어줄 수 있다. 좀 더 힘이 남는다면 가볍게 윗몸일으키기를 몇 번 더 할 수도 있다.

*** TV 보면서 ▶ 어깨.팔 운동

① 소파에 다리를 벌리고 앉아 페트병을 양손에 하나씩 잡는다. 손등을 아래로 가게 한다. 팔꿈치는 무릎에 붙인다. 그리고 아령 들듯이 위아래로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② 이번엔 손등을 위로 가게 페트병을 잡은 채 팔을 앞으로 쭉 편다. 이 상태에서 팔을 위아래로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③ 페트병을 잡은 채 팔을 양 옆으로 펴 새가 날개 펴듯이 위 아래로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④ 손바닥이 정면을 향하게 물병을 잡고 팔을 접어 귀 옆을 스치게 위아래로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 소파에서

▶ 다리.복근 운동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고 소파에 앉는다. 이 자세에서 두 다리를 바닥과 일자가 되도록 동시에 쭉 편다. 다리 운동도 되고 아랫배도 탄탄해진다.

▶ 허벅지 운동

소파 앞에 서서 팔짱을 낀 채 의자에 앉듯이 무릎을 90도 각도가 되도록 굽힌다. 엉덩이에 힘을 주며 다시 무릎을 펴서 올라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