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간섬유화·암 유발 '트리클로산' 안전성 논란 일파만파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미국 연구팀이 항균 물비누·바디워시·화장품·치약 등에 사용하는 항생물질인 트리클로산이 간섬유화를 재촉하고 암을 유발한다는 동물 실험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동물 뿐만 아니라 인간 역시 마찬가지로 위험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일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 교수 연구팀 등은 이런 내용을 포함한 논문을 미 학술원회보(PNAS)에 게재했다.

논문에 따르면 6개월 동안 트리클로산에 노출된 쥐는 화학물질에 의해 유도된 간 종양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았다. 종양 크기 역시 더 컸다. 이들 동물이 노출된 기간은 사람으로 따지면 약 18년에 해당한다.

연구팀은 쥐의 종양 발병기전을 검토한 결과, 트리클로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사람도 마찬가지로 위험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문제가 된 트리클로산은 물비누 등 소비자용 제품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트리클로산을 사용했을 때 이득은 크지 않지만 사람 역시 쥐와 마찬가지로 간 독성 위험을 높인다는 분석이다.

연구팀은 트리클로산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다른 화합물과 함께 노출되면 이런 위험은 더 커질 것으로 경고했다. 다만 치약은 트리클로산 사용량이 적어 지금과 마찬가지로 사용해도 좋다고 덧붙였다.

실제 트리클로산은 미국 지역 내 하천에서 가장 많이 검출되는 화합물 중 하나다.

한편 미 식품의약국(FDA)는 트리클로산이 호르몬 분비 장애를 유발하고 근수축을 방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사용제한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인기기사]

·전 의협회장의 양심고백? “신해철 사망, 의사들이 진실 말해야” [2014/11/19] 
·신약개발·글로벌 수출 제약산업 발목잡는 약가제도 논란 [2014/11/19] 
·한국, 평균 출산율 세계 3번째로 낮아 [2014/11/19] 
·분당서울대병원•SK텔레콤•이지케어텍, 중동시장 수출확대 잰걸음 [2014/11/19] 
·만성질환자 10명 중 9명 '거기' 쳐다보지도 않아 [2014/11/19] 

권선미 기자 byjun3005@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