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연속에서 호연지기 기른다 캠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자연속에 묻혀 자연과 함께 사는 캠핑생활은 일상적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은 도시인들에겐 더할 나위없이 알맞은 레저형태. 주거에서부터 식생활까지를 모두 스스로 준비함으로써 피서지의 바가지 상혼에도 알뜰하게 견뎌낼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다. 캠핑생활은 단순히 즐기는 데만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오랫동안 잊고 지내던 자연을 되찾고 그 속에서 심신을 단련하며 그에 순응해 사는 지혜를 얻는데 그 참뜻이 있다. 하지만 이처럼 즐겁고 유익한 캠핑생활도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만 그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 오히려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보게 마련이다. 캠핑여행시 준비물·캠핑장소선정·텐트설치방법·캠핑중 생활등을 자세히 알아본다.

<캠핑의 기본>캠핑에는 소위 4W3P를 반드시 지켜야한다.
4W란①교통(Way)②식수(Water)③충분한 활동영역(Wide)④삼림(wood). 교통이 좋고, 양질의 물이 풍부해야 하며, 활동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숲이 우거져 있는등 아름다운 경관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3P란①계획(Plan)③놀이(Play)③주제(Project)로 언제 어디서 얼마동안 지낼 것이며, 하루의 일정을 어떻게 짤 것이며, 곤충채집등을 배우는 유익한 내용을 주제로 잡아야 한다.

<각시·도1개소이상설치-캠핑장소의 선정> 우선 캠핑할 곳에 캠핑장이 설치돼 있는 곳인가 아닌가가 문제.
기왕에 캠핑장으로 조성돼 있을 경우, 텐트·방갈로등 기존숙박시설, 그리고 수도·샤워장·취사장·공동변소둥 시설물이 이미 설치돼 있으므로 따로 텐트를 준비하는등 사전준비가 필요없기 때문이다.
현재 정부에서는 전국 11개 시·도에 각 1개소이상의 청소년야영장을 설치, 운영하도록 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경우 북한·도봉·관악산등 5개 지역에 47개소의 상설야영장을 설치해놓고 있다.
기존 야영장이 아닐경우 장소의 선정, 텐트의 설치등을 자기스스로 결정해야함은 물론.장소선정의 조건으로▲가까운 곳에 식수가 있는 곳▲부근에 절벽 또는 암벽의 경사가 없어 낙석의 위험이 없는 곳▲냇가(천)의 경우 물가에서 「상당한」거리를 둔 고지대를 고를 것(큰물이 났을때 물이 넘칠 위험이 있으므로) ▲숲이 너무 우거져 모기·파리등 물 것이 많은 곳이 아닐 것▲주위에 바위 또는 둘이 없는 곳, 바람과 맞닥뜨리는 곳을 피할 것등이다.

<면제품 통풍에 뛰어나-텐트의 종류와 설치방법>텐트는 재질에 있어 면과 합성수지 체품, 그리고 형태에 있어서는 A형. 가옥형, 삼각형(최근에 와선 돔형·터널형등 특수형이 많이 나옴)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재질에 있어서 면이 합성수지보다 질기고, 통풍면에서도 뛰어나지만 값이 비싸고 너무 무거운 것이 흠. 특히 교통편이 따로 마련돼 있지 않고 직접 배낭에 넣어 짊어지고 다닐경우엔 가벼운 합성수지제품이 좋다.
텐트를 치는데 있어 가장 먼저 할 일은 정지작업. 땅을 평평하게 고르고 돌멩이·나무가지등을 추워낸 다음 그 위에 부드러운 나뭇잎·풀잎등 두껍게 고루 펴놓는다.
다음은 실제로 텐트를 세우는 일. 텐트의 입구를 바람 반대방향으로 고정시키고 입구를 닫는다.(입구를 열어놓으면 텐트의 모양을 잡기 어려울 뿐아니라 나중에 텐트를 세웠을 때 천이 늘어나 문이 잠기지 않는다.)

<캠핑용품맞 준비물>텐트·버너·코헤르등 기본용품의에 준비해야 할 것은 라이터·가스·비닐우비·회중전등·휴지등. 성냥은 비에 젖으면 불이 붙지 않으므로 반드시 라이터를준비해야 한다.
의류는 밤에 기온이 내려갔을 때를 대비, 소매 긴웃옷과 바지가 필요하며, 수영복 그리고·차양이 큰 모자등이 있으면 좋다.
상비약으로는 아스피린등 해열재·소화제·진통재·머큐럼등 외상치료제, 바셀린·올리브유등 기름, 그리고 모기향등을 잊지 말아야 한다. 뱀퇴치에 특효가 있는 백반도 빼놓지 말것.

<일기예보에 신경써야-일기예측>폭우나 강풍을 만나지 않도록 라디오의 일기예보에 귀를 기울이는 습관을 갖는다.
자연현상 또는 동. 식물의 움직임을 통해서도 날씨는 예상할 수 있는데-
▲아침이슬이 많으면 날씨가 갠다.▲아침에 나팔꽃이 활짝 펴지지 않으면 비가 온다. ▲아침에 뻐꾸기가 울거나 밤에 부엉이가 울면 날씨가 갠다. 바다에 물거품이 일거나 고추잠자리가 무리지어 날면 폭풍이 온다.▲아침노을은 비가 올 조짐▲뱀·개미·쇠파리가 많이 몰리면 비▲저녁노을은 좋은 날씨가 된다는 징조다.

<텐트의 가격>현재 시중에서 판매중인 텐트는 크게 메이커제품과 사제품의 둘로 나누는데 메이커제품이 사제품보다 40∼50%정도 가격이 비싸다.
메이커제품의 경우, 3인용 돔형이 6만∼9만원, A형은 4만∼6만원, 5인용은 퀀시트형, 터널형 두 가지로 7만∼12만원, 그리고7만∼12만용 대형텐트는 15만원선이다.<추자량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