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융정보] 복리(複利)의 함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4면

최근 '부자아빠 만들기' 붐을 타고 쏟아져나온 재테크 서적들을 훑어보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대목이 있다. 바로 복리(複利)의 마술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복리의 마술이라니 무슨 뜻일까. 쉽게 말해 복리는 원금 뿐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방식이다. 반면 단리(單利)는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다.

예를 들어 1천만원을 3년간 연 10%의 단리 상품에 넣는다면 1천3백만원{원금 1천만원+이자(1천만원×10%×3)}만 받지만 똑같은 10%로 복리 상품(1년마다 복리계산)에 넣으면 1천3백31만원{1천만원×(1+10%)3}을 받는다는 식이다. 단리냐, 복리냐에 따라 이자가 31만원씩 차이가 나니 과연 마술같은 일이다.

그러나 복리의 마술에도 함정이 있다. 우선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엔 복리의 효과가 미미할 수 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복리 상품을 적극적으로 파는 곳이 별로 없고 어렵사리 복리 상품을 찾는다 해도 이런저런 이유로 수익이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책에서 금과옥조처럼 설명된 복리의 마술은 도대체 언제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복리 상품의 현황과 주의할 점을 알아본다.

◇복리의 함정에 주의하자=현재 시중은행들이 파는 정기예금 중엔 복리 상품이 꽤 있다.

이른바 '회전식' 상품으로 3개월, 6개월, 1년마다 시중금리를 반영해 이율을 바꾸면서 복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얼핏 만기까지 단리를 적용하는 상품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듯하다.

하지만 시중 금리가 대폭 올라야만 이 상품이 유리하다. 금리가 내리거나 소폭 오르는 정도라면 오히려 단리 상품보다 손해를 볼 수 있다.

대개 예금금리는 '장고단저(長高短低)'형이라 만기가 길수록 높다. 3개월 회전형으로 1년 만기의 정기예금에 든다면 실제론 만기 3개월짜리 금리가 적용되므로 일반적인 1년짜리 예금보다 금리가 낮을 수밖에 없다.

게다가 흔히 특판예금이라고 해서 은행들이 자금이 부족할 때마다 일시적으로 파는 정기예금의 경우엔 평소 상품보다 훨씬 높은 금리를 내걸게 마련이다. 단리라 해도 복리상품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릴 경우가 적지 않은 것이다.

이 때문에 "복리 상품에 들기 전에 실질적인 금리 효과를 반드시 따져보고 가입하라"고 권성호 외환은행 PB팀장은 말한다.

예컨대 시중금리가 별로 변하지 않는 시기라면 연 4.3%로 3개월마다 복리계산을 해주는 1년 만기의 정기예금(실제 수익률은 4.3698%)보다는 연 4.5% 짜리 단리 예금이 더 유리하다.

◇괜찮은 복리상품 어디 없나=예금과 달리 적금 중엔 복리 상품이 드문 편이다. 하지만 현재 일부 은행에서 파는 장기 적금 중엔 조건이 꽤 좋은 복리 상품이 몇몇 눈에 띈다.

농협의 '평생우대적금'이 그런 예다. 이 상품은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이 최장 30년까지 가입할 수 있는데 1년 단위로 복리가 적용된다.

지금 가입한다면 앞으로 1년간은 일반적인 1년짜리 자유적립식 적금(단리)과 같은 연 4.4%의 금리를 주고 2년째엔 2년짜리 금리를 준다.

수익률만 놓고 보면 처음부터 2년짜리 단리 상품에 드는 게 약간 나을 듯하지만 장기 상품이면서도 중도해지에 따른 손해가 없다는 게 장점이다.

1년 단위로 복리를 적용해주기 때문에 고객은 필요할 때마다 1년치 적립분 씩 돈을 빼쓸 수 있다. 이자도 중도해지 수수료를 때지않고 1년치에 해당하는 약정이자를 다 준다.

우리은행의 '비과세 장기우대저축 회전형'은 만기가 긴 장기주택마련저축의 단점을 보완한 상품이다.이 상품 역시 1년 단위로 복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만약 1년6개월만에 중도해지한다 해도 1년치에 대해선 약정이자를 다 받고 나머지 6개월치만 중도해지 이율을 적용받는다.

또 현재 1년간 적용 금리가 연 5%인데 일반적인 1년짜리 정기적금(4.8%)보다 오히려 높다.

이밖에 제일은행의 '일복리저축예금'은 대부분 은행의 MMDA(시장금리부 수시입출금식 예금) 상품이 3개월마다 복리 계산을 하는데 비해 하루단위로 복리 계산을 해주기 때문에 좀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신예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