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정화 부정적요소 제거|각종질서의 생활화를 유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해설>정부는 금년도 사정업무 추진방향을 단기적으로 계엄해제에 따른 정치·사회·정신적인 이완의 극븍, 중장기적으로는 밝고 정의로운 새질서의 생활화에 두고있다.
계엄해제와 잇다른 양대선거의 실시로 자칫하면 사회기강이 다시 해이해지고 과거의 정치적 부조리가 되살아날 소지가 없지않다.
사회정화와 부패척결을 표방해 온 새정부가 이러한 과거와의 단절을 행동으로 보여 주지 않는다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현정국주도세력들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것 같다.
전두환대통령을 비롯해 국무총리·사정협의회와 민정당의 공명선거 다짐이 철저히 행동화됨으로써 「새시대는 과연 다르다」는 인식을 국민의식 속에 심어줘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5·17로 점화되었던 사회정화·개혁운동이 밝고 정의로운 새질서 형성으로 그 뿌리를 내리게된다.
새시대에서는 국민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밝고 정의로운 새질서」가 추구되고 있다.
질서란 국민생활의 모든 면에서 필요하나 우선 생활주변에서 부터 질서관념을 북돋워 체질화해 보자는 게 정부의 생각이다. 그래서 사정협의회는 1차적으로 줄서기·교통규칙등 거리질서로부터 시작해 행락·상거래·기타 공공질서를 생활화해 나가기로 했다.
추진방식은 홍보교육과 운전사·학생·공무원등의 솔선수범에 의한 선도등 지속적인 지도계몽과 엄정한 단속을 병행할 방침이다.
비단 질서의 생활화 뿐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정화와 개혁은 부정적 요소의 제거와 함께 긍정적 요소의 고취가 병행되어야 한다는게 전대통령의 신념이다.
새로 청백리상을 제정키로 한것도 관기의 확립을 위해선 환부를 도려내는 것과 함께 새 시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공직자상의 정립·고취가 필요하다는 생각의 반영이다.<성병욱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