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정당의 정강과 기본정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강령>
우리당은 민족·민주·정의·복지·평화통일 노선을 따르는 국민정당으로서 모든 국민의 개혁의지를 한데모아 정의로운 민주복지국가를 이룩하고 민족의 자주통일을 주도할것을 다짐하면서 다음을 강령으로 삼는다.
1.우리는 선열들의 빛나는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민족자주성을 확고히 하고 민족정기를 드높인다.
2.우리는 민족사적 정통에 입각하여 국민화합을 바탕으로 평화적방법에 의한 조국의 자주통일을 실현하며 자유와 평등이 조화되는 통일민주 복지국가의 건설을 지향한다.
3,우리는 북한공산집단의 도발위협에 대처하여 군사력은 물론 총체적인 국력의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안전보장을 기하며 남북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긴장 완화에 노력한다.
4,우리는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어떠한 형태의 독재나 1인 장기집권도 배격하며 모든 국민의 자발적 참여와 깨끗하고 명랑한 정치풍토의 조성을 통하여 민주제도를 발전·정착시킨다.
5, 우리는 모든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며 직장·기업·사회단체·정당등의 자주성과 민주성을 높여 국민화합을 이룩하는 동시에 각층 자조조직을 육성하고 지방자치제를 점차적으로 실시한다.
6,우리는 지속적인 개혁을 통하여 모든 국민에게 기회의 균등을 보장하고 비리와 부정이 없으며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이 우대받고 노력과 능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있는 정의사회를 이룩한다.
7,우리는 사유재산권을 보장하는 시장경제 윈칙하에 개인의 창의와 기업의 자유를 창달하되 공침에 필요한 정도의 계획기능으로 경제의 효율을 높인다.
8, 우리는 경제성장과 분배의 균형있는 조화로 민생의 안점을 기하고 모든국민이 쾌적한 환경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수있는 복지국가를 이룩한다.
9,우리는 교육의 혁신과 평생교육을 통하여 인간능력의 개발과 사회윤리의 확립을 기하며 과학기술을 진흥하고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민족문화를 계승발전시킨다.
10,우리는 미국·일본·서방제국을 비롯한 자유우방과의 유대를 돈독히하며 제3세계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이념과 체제가 다른모든 국가와도 호혜평등원칙에 따라 협조관계를 수립하여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기여한다.

<기본정책>
▲남북관계와 평화통일-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위한 북한과의 대화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이끌어 나가며 가능한 부문에서부터 단계적이고 탄력성있는 방법으로 접근하여 조국의 자주통일을 이룩한다.
통일문제는 국민적 합의하에서 초당적으로 ,추진하며 우리당이 선도적 역할을 한다.
▲국가안전보장-북한공산집단과의 대결에있어 막강한 군사력은 물론 모든 분야에서의 월등한 국력의 배양으로 북한을 압도하는 체적 안전보장태세를 확립한다.
▲깨끗한 정치풍토-선동과 중상모략을 일삼는 정치작태와 국리보다는 사리를 앞세워 생겨나는 각종정치부패의 악순환을 단절하고 애국애족하는 정치인상과 깨끗하고 명랑한 정치풍토를 이룩한다.
▲신뢰받는 항정공무원의 신분을 보장함과 동시에 행정을 간소화·효율화하고 부조리를 척결하며 직권남용·무사안일등을 청산하여 봉사하는 공무원상을 확립함으로써 국민으로부더 신뢰를 받도록한다.
▲정의로온국회-특권·특혜와 부정부패를 일소하고 모든 사람이 땀홀려 일하고 근검절약하는 건전한 기풍을 조성하며 균등한 기회와 정당한 보상이 보장되는 정의로운 사회를 이룩한다.
▲경제운용-자유경제 윈칙하에 시장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개인의 창의를 존중하며 기업의 자유를 철저히 보장한다. 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을 구분하여 민간경제영역을 확대발전시키며 계획과 통제는 공익을 위해 필요한 한도에 그친다.
▲금융=금융의 자율성을 높이고 정책금융을 정비하여 여신의 공평을 기한다.
▲상세=조세제도는 국민경제의 능력배양, 소득재분배와 형평의 윈칙에따라 개선해 나간다.
▲물가안정과 소양자보호=통화를 안정시키고 경쟁체제를 확립하며 유통구조를 혁신하고 물자수급을 원활히 함으로써 생필품가격을 비롯한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인다.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품질및 안전성을 확보하여 소비생활의 합리화를 기한다.
▲농·수산업-농·수산업의 생산성 제고와 과학화로 경영을 현대화 하고 농수산물가격을 적정하게하여 수익성 높은 산업으로 발전시킨다.
▲산업구조의 고도화-중화학공업및 방위산업과 경공업의 균형있는 성장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며 경영기술을 혁신하여 산업체질을 강화한다.
▲환경보존과 공해-국민의 환경권 보장을 위해 산업계획에는 환경문제를 같은 비중으로 배려하여 공해를 예방하고 자연을 보호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전한다.
▲국토및 자원개발-국토의 종합개발을 본격화하여 국토이용의 효율을 높이며 산업의 합리적인 재배치와 인구분산을 기하고 지역사회의 균형있는 발전을 이룩한다.
식량자원을 비롯하여 국내 부존자원은 물론 해외자윈개발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산업발전을 뒷받침한다.
▲노동정책-산업민주화를 위하여 정부·노·사 3자협의제도와 기업단위의 노사협조체계를 확립하고 근로자의 이윤, 자본참여를 촉진하며 장기적으로는 경영참여제도를 도입하여 산업평화를 유지하고 근로자의 생활이 윤택해지도록한다.
▲국민복지-복지정책은 우리 가족제도의 미덕을 살려가면서 근로능력과 근로의사가 있는 사람에게는 고용기회를 제공하여 소득을 보장하고 소득이 적은 사람일지라도 인간다운 생활을 향유할수 있게하며 사회보험을 포함한 사회보장을 확대한다.
▲주완=1가구1주택의 목표아래 택지공급을 원활히 하고 대지에 대한 소유상한제를 실시한다.
주택에 대한 장기할부금융을 대폭 확충하고 저소득층을 위한 소형주택건설을 촉진한다.
▲교육-교육제도와 시설을 혁신 학충하고 장학제도를 대폭 확대하여 누구나 자질에 알맞는 교육을 받을수있는 사회를 지향한다.
▲여성=여성인력을 개발하여 경제사회활동에 적극 참여케하며 여성에 대한 차별적 대우나 불리항이 없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함으로써 여성의 실질적인 지위를 향상시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