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월중 헌법확정, 계엄해제 후 선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전두환 대통령, 취임사서 강조
제11대 전두환 대통령의 취임식이 1일 상오11시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거행됐다. 전대통령은 취임사를 통해 『정치활동은 새 위법이 확정된 후 빠른 시일 내에 재개토록 하겠다』 고 밝히고 『계엄령은 정국이 안정되고 소요의 우려가 없다고 판단되면 어느 때라도 해제할 방침이며, 새 헌법에 의한 선거는 계엄이 해체되고 자유분위기가 보장된 상황 하 에서 과열이 배제되고 질서와 법이 존중되는 가운데 공정한 경쟁을 통해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대통령은 『정치과열의 방지와 정치풍토 쇄신을 기할 수 있는, 우리 현실에 맞는 능률적인 헌법 안을 마련, 늦어도 10월중에는 국민투표에 붙일 생각』이라고 말하고『내년 상반기 중 새 헌법에 의한 선거를 실시하여 신 정부를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다짐했다.
정치일정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한 전 대통령은 협조 분위기가 원만히 성숙된다면 최주호 전대통령이 밝힌 정치 일정이 앞당겨져 추진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대통령은 『과거처럼 선동·비리·파쟁·권모사술·부정·부패 등이 판을 치던 정치풍토 속에서는 민주주의가 재대로 성장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그 동안 이 같은 정치작태에 대해 책임져야할 상당수의 구 정치인들을 정리하였으며, 그 외에도 이런 폐습에 물든 정치인들에게 앞으로의 정치를 맡길 수 없다는 것이 본인의 소신』이라고 말했다.
정계의 개편과 정치인의 세대교체가 불가피하다고 밝힌 전대통령은 『이러한 개편과 교체를 통해 지난날 노출되어온 정치적 이견의 극단화는 앞으로 점차 중화되고 조정되리라고 기대하고 있다』 고 말했다.
전대통령은 80년대에 우리가 지향하는 민주복지국가는 첫째 우리 정치풍토에 맞는 민주주의를 이 땅에 토착화하고, 둘째 진정한 복지사회를 이룩하며, 셋째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고, 넷째 교육혁신과 문화창달로 국민정신을 개조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대통령은 『민주주의를 이 나라에 토착화하기 위해 헌법절차에 의한 평화적 정권교체의 전통을 반드시 확립할 것』 을 다짐했다.
전대통령은 경제 운용방식에 대해 『민간이 주도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며 기업은 대소를 막론하고 경영결과에 대해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풍토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히고『국제경제면에서 개방체제를 유지, 외국의 자본과 기술을 과감히 도입하여 우리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외국인의 국내경제활동을 적극유치, 장려하고 그들의 권익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전대통령은『나 자신과 내 주변의 부정과 부패를 스스로 용납치 않을 것이며 모든 공직자의 부정부패도 계속 척결해 나감으로써 국민의 부신소지를 가능한 한 조속히 없애는데 주력하겠다』 고 다짐하고 『정의로운 사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새마을 운동과 연계시켜 범국민적 사회정화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획기적인 교육혁신과 민족 문화의 창달을 다짐한 전대통령은 『대학에서 연구하고 공부하는 자유는 최대한 보장하겠으나 대학인들이 현실정치에 뛰어들거나 사회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로 나올 때 이것은 안보적 차원에서도 결코 용납될 수 없다』 고 거듭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