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중 공기정화 장치 달린 광부 「헬밋」을 개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영국에서 새로운 채탄부용 「헬밋」이 개발되어 광부들의 질병을 막고 생명을 구해줄 수 있게됐다.
광산노조의 여러 가지 실험에 합격한 이 「헬밋」은 내장된 이중공기정화장치가 갱내공기 중에 떠있는 분진을 걸러내어 진폐증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광산사고 등 위기를 맞았을때 장시간 신선한 공기를 공급해줄 수 있다.
「핼밋」의 구조를 보면 외부는 견고한 「플래스틱」으로 만들어져 낙석 등에서 머리를 보호하게 되어있고 「헬밋」뒷부분에 공기 흡입구가 있다.
일단 흡입구를 통해 들어온 오염된 공기는 1차「필터」에서 대강 걸러진다. 1차 「필터」 바로 위에 있는 전동 「모터」는 「팬」을 돌려 걸러진 공기를 머리 윗부분으로 보낸다.
머리꼭대기 부분에 있는 2차「필터」를 거쳐 깨끗해진 공기는 얼굴로 내려가 호흡에 이용되며 배출되는 공기는 턱부분의 공간을 통해 밖으로 나간다.
얼굴전면에는 흠집이 생기지 않는 투명 「마스크」가 있어 오염공기가 코로 직접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작업시야에도 장애를 느끼지 않게 되어있다. 이 투명「마스크」는 90도각도로 들어올릴 수 있어 갱외에서는 안전「헬밋」으로만 사용할 수도 있다.
7개 탄광에서 이「헬밋」을 쓰고 시험작업을 했던 수백 명의 광부들은 「헬밋」이 편안하며 지금까지의 「마스크」와는 달리 말도할 수 있고 작업기간 내내 써도 아무불편이 없었다고 말하고 있다.
영국 광산안전위가 「아이디어」를 내고 「런던」의 「레이컬」사가 「모델」을 개발한 「헬밋」은 1개당 가격이 80「파운드」(8만5천 원)로 갱도사고가 찾은 한국 같은 데서 사용된다면 광부들의 인명보호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런던=장두성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