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속 오곡이 영그는 8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이 달의 메모>
▲8일=입추 ▲11일=말복 ▲15일 제34회 광복절·정부수립 31주년기념일 ▲23일=국민학교 개학 ▲24일=처서 ▲29일=칠석
찌는 듯한 불볕더위 속에 맞는 8월.
그러나 폭염도 입추(8일), 처서(24일)를 고비로 서서히 고개 숙이고 결실의 가을이 열리게 된다.
여름휴가철로 피서지는 붐비지만 오곡이 영그는 때를 맞아 농가의 일손은 바빠지기 시작한다.
광복의 기쁨을 34번째 맞는 달-. 판문점 도끼만행사건(18일), 메아리 없는 남북이산가족찾기운동 제의(12일)가 모두 이 달에 끼어있어 민족분단의 아픔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된다.
물놀이 등 야외나들이 때 안전사고에 주의하고 해마다 내습하는 태풍에도 미리 대비해야겠다.

<날씨>
▲상순=맑은 날이 많겠으나 2∼3차례 기압골의 통과로 비 또는 소나기가 예상된다. 기온은 예년과 비슷하거나 높고 강수량은 예년과 비슷하다. ▲중순=맑은 날이 많겠으나 곳에 따라 소나기가 온다. 기온은 예년보다 높겠으나 강수량은 예년보다 적다. ▲하순=전반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는 날이 많고 후반에는 맑아진다. 기온은 예년과 비슷하거나 낮고 강수량은 예년보다 많겠다.

<농사>
▲논농사=벼논에 물 걸러대기를 한다. 완전 물 떼기는 이삭 팬 후 30∼35일쯤 한다. 이삭이 80%정도 되었을 때 알 거름을 준다.
피사리를 한다.
이삭도 열병·잎집무늬 마름병·벼멸구·흰등멸구 등을 방제한다.
퇴비를 만든다.
▲밭농사=콩잎 말이 명나방 및 콩나방을 방제한다.
옥수수 조명나방 및 깨씨무늬병을 방제한다.
▲원예=가을감자를 아주 심는다. 고추에 마지막 웃거름을 준다. 무우·배추·양파를 파종한다. 과수에 병충해방제를 한다.
▲특용작물=목화의 순지르기를 한다. 아주까리·수세미·참깨를 수확한다. 모시의 두 번째 수확을 한다.
양송이 퇴비 쌓기를 한다. ▲축산=축사의 통풍을 좋게 하고 습기를 제거한다. 축사의 방충망을 설치한다. 토끼의 「콕시듐」 예방약을 먹인다. 「아카시아」잎을 채취, 녹사료를 만든다. 청예옥수수를 수확, 담근 먹이를 만든다. 목초 밭에 씨뿌리기를 한다.【수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