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 부정시험 등 학교문제로 골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대학생수가 4백80만 명이라는 점을 들어 고등교육이 충실하다고 선전해 온 소련이 요즘 시험부정·자진퇴학 등 학교문제로 크게 골치를 앓고 있다. 최근 소련 신문에 보도된 두 사건관계기사는 이런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우크라이나」공화국의 어느 중학교 여교사가 「러시아」문학졸업시험에서 여학생 네 명에게 틀린 답안을 몇 번이고 고쳐주어 이들이 여전히 최고점을 얻었고 그중 두 명은 주교육부의 표창까지 받았다.
소련에선 졸업시험성직이 좋으면 대학입시가 면제되는 특전이 있어 이것을 노리고 교사가 제자의 답안을 써준 것.
결국 공산청년동맹기관지인 「콤소몰스카야·프라우다」지에 게재된 투서로 부정이 발각돼 「우크라이나」 문부성은 두 학생의 표창을 취소하고 관계자는 모두 엄벌을 받았다.
「그루지야」공화국의 「트빌리시」의대에선 전당서기와 전 학장이 교내의 악덕교사 「그룹」을 포섭, 부정입학을 집단알선 했음이 어느 문학신문에 보도됐다.
이들은 입학지원자 가운데 기업체 간부나 유력자의 자제들을 미리 가려내 합격자명부를 작성하고 이 명부에 띠라 입시성적을 적당히 매겨 입학시켜 왔다는 것.
이번 부정사건과 관련, 최근 문제되고 있는 것은 중도에 퇴학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퇴학이유는 질병이나 이주가 아니고 「성적불량」이 압도적.
학생들은 『애써 대학을 졸업해도 알맞은 직업이 없다』는 현상불만파로부터 『대학을 나와 공장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것보다 야경이라도 해서 적당히 지내는 편이 훨씬 낫다』는 도피주의 등 가지가지다. <외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